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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인수하는 토스 "택시 결제사업 등 시너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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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이승건 대표는 "국내 택시 시장 규모는 연간 매출액 기준 약 12조 원에 달하고 절반 정도가 호출 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토스의 결제사업 등 여러 금융서비스와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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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가 타다를 전격 인수하고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한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쏘카가 보유한 타다의 운영사 VCNC 지분 60%를 인수하기로 하고 3사 간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토스는 타다를 인수해 동남아의 '그랩'처럼 핀테크와 모빌리티 서비스의 시너지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직접 모빌리티 시장에 뛰어들기보다는 토스 결제 등 금융 사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방향이다.

토스 관계자는 "타다 인수를 통해 토스 결제 등 금융 비즈니스의 외연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와 산업 종사자의 선택폭을 넓힘으로써 건전한 성장과 혁신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타다가 신주를 발행하면 토스가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달 중 주식 인수 계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토스가 투자한 금액은 모두 타다의 성장을 위해 쓰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타다 브랜드와 이정행 대표는 그대로 유지된다.

토스 이승건 대표는 "국내 택시 시장 규모는 연간 매출액 기준 약 12조 원에 달하고 절반 정도가 호출 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토스의 결제사업 등 여러 금융서비스와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금융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토스와 손잡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됐다"며 "토스와 함께 기존 산업간 경계를 넘어서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여 새롭게 도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타다는 현재 개인·법인 택시 플랫폼 가맹사업 '타다 라이트'를 운영 중이다.

당초 2018년 승합차 호출 서비스로 인기를 끌었으나 지난해 4월 이른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린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 개정을 계기로 서비스를 중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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