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홍준표 골든 크로스? 언론이 만들고 있다"[한판승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김경진 윤석열캠프 대외협력특보

류호정 "앵그리홍, 사람들의 흥미 자아내고 있어"
진중권 "洪, 민주당서 더 인기…당 선택 잘못했나?"
김성회 "본인 어젠다로 일어선 것이 아니라 어려워"
김재섭 "확장력 부족하고 2030 여성들에 어필못해"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첫 번째 질문 홍준표 의원 확실한 국민의힘 후보 사이에서 골든크로스를 이룰 수 있을까가 첫 번째 질문입니다. 하나, 둘, 셋 들어주세요. 세모 진중권 작가. 김재섭 의원 X. 그리고 류호정 의원 O. 김성회 소장 X가 되겠습니다. 일단은 굉장히 중립적 입장을 표한 진 작가님부터 왜 세모입니까?
류호정 정의당 의원, 김재섭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류호정 정의당 의원, 김재섭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 진중권> 이 사태 때문에 그래요.

◇ 박재홍> 이 사태?

◆ 진중권> (윤석열 후보가) 이 사태를 만약에 무사히 넘긴다면 무사히는 아니겠죠. 왜냐하면 어느 정도 정치적 타격을 받을 텐데 정말로 이 사태를 원만하게 수습을 한다면, 어느 정도. 타격은 받는다 하더라도 그래서 골든크로스는 힘들다. 왜냐하면 사실 홍준표 후보는… 그러니까 국민의힘 지지자들보다 민주당 지지자들한테 더 인기가 많거든요. 그래서 당을 좀 잘못 선택하신 것 같아요. 그래서 그게 오래가겠냐라는 거거든요. 이낙연 후보도 한참 따라가다가 결국 가라앉지 않습니까? 지금 보면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라 일시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골든크로스는 불가능한데 지금 변수가 너무 커서 이 사태에 따라서는 경우에 따라서는 이루어질 수 있겠다. 그래서 세모입니다.

◇ 박재홍> 그렇습니다. 골든크로스 될 수 있다고 말씀하신 분이 류호정 의원이시죠. 근거를 말씀해 주세요.

◆ 류호정> 저는 잠깐 동안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요. 사실 홍준표 후보가 뭔가 뛰어나게 집중시켰다라기보다는 요즘 여론과 언론이 홍준표 띄우는 것에 재미를 붙이신 것 같아요.

◇ 박재홍> 언론 탓입니까?

◆ 류호정> 언론도 그렇고.

◆ 진중권> 너무 싱거우면 기사를 안 봐.

◆ 류호정> 그래서 요즘에 그동안 윤석열 후보 원사이드라 표현하자면 노잼이었는데 앵그리홍 후보는 좀 재미있으신 분이잖아요. 사람들의 흥미를 계속 자아내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래서 언론이 만들어낸 골든크로스는 나올 수 있겠다. 우리 김재섭 의원.

◆ 김재섭> 제 생각에는 류 의원님이 저번에 문신 관련해서 홍준표 의원이 편들어주셔서. 너무 좋게 얘기하신 것 같은데요.

◆ 김재섭> 눈썹 관련 편을 좀 들어주신 것 같아서.

◇ 박재홍> 타투 법안에 찬성했죠.

◆ 김성회> 홍준표 의원을 반대하다가 선관위원까지 사퇴하신 분의 말씀도 되게 재미있겠네요.

◇ 박재홍> 우리 김재섭 의원.

◆ 김재섭> 저는 객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객관적으로.

◇ 박재홍> 골든크로스 안 됩니까?

◆ 김재섭> 안 된다고 보는데요.

◇ 박재홍> 안 되기를 바라십니까?

◆ 김재섭> 그건 제가 굳이 드러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측면인데요. 첫 번째로는 홍준표 후보의 지지층들을 보면 아까 진 작가님 말씀하셨던 대로 열린민주당, 민주당, 정의당. 사실 국민의힘 소속돼 있지 않고 국민의힘을 지지하지 않는 분들이 홍준표 의원을 많이 지지한다는 점. 그리고 그다음에 지지층들도 보면 나이대를 보면 20대, 30대 남성들이거든요. 이준석 대표가 당대표 선거에서 굉장히 많은 지지층을 받았던. 그리고 그 지지층들이 활동을 하는 모 커뮤니티에서 무야홍이라는 말도 거기서 나왔고.

◇ 박재홍> 무조건 야당은 홍준표. 무야홍.

◆ 김재섭> 거기서 나왔고. 거기서 비춰지는 정치적 스탠스와 이준석 대표의 정치적 스탠스가 비슷한 부분이 많거든요. 예를 들면 페미니즘 대신에 휴머니즘이다 이런 얘기를 한다든지. 조금 상대 당에 대해서, 상대 진영에 대해서 굉장히 거침없는 공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든지. 비슷한 면들이 많아서 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20~30대 남성들의 강한 지지를 받고 있는데 반면에 20~30대 여성들의 지지율이 굉장히 낮다라는 점. 이런 지지층을 분석해 보면 사실 확장력이 부족하다라는 면이 하나가 있고요. 두 번째는 그 지지층들을 바탕으로 지금 앞으로 우리가 이루어질 1, 2차, 3차 경선룰을 보면 점점점점 우리 국민의힘 당원들의 투표 비율이 높아지는 양상들을 보이거든요.

◇ 박재홍> 여론조사에서 50:50으로 가죠.

◆ 김재섭> 그렇죠. 당원들의 투표가 더 중요해지는 양상으로 계속 진행이 될 텐데 그런 가운데서 사실 국민의힘 지지층 내에 뚜렷한 지지를 못 받는 있는 홍준표 후보의 골든크로스는 사실 지금으서는 치고 올라가는 힘이 무섭기는 하지만 확실한 골든크로스는 있지 못하다라는 게 제 객관적인 생각입니다.

◆ 김성회> 아니, 그렇게 백주대낮에 저렇게 말씀하시는 분이 계속 나와도 되는 겁니까?

◇ 박재홍> 굉장히 주관적으로 객관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김성회 소장님.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성회> 저는 일단 의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하는데 본인이 만들어놓은 게 하나도 없어요. 윤석열 후보의 상대적인 이러한 효과를 보고 있고.

◇ 박재홍> 골든크로스 안 된다.

◆ 김성회> 진중권 작가님도 말씀하셨지만 민주당이랑 열린민주당의 지지를 열열히 받는다고 하셨는데. 다자간으로 해서, 그러니까 여야 구분 없이 선택하라고 하면 5% 미만으로 지지를 받는데 "지금 현재 나와 있는 국민의힘 후보 중에 누구를 선택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보니까 돌이켜보면 쭉 보면 유승민, 홍준표 의원이 눈에 띄거든요. 그 외 분들이 안 보이는 거고 윤석열 후보를 탐탁치 않게 생각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이것도 저는 역시 큰형에 못 미친다. 그런데 다만 하나 좀 지적하고 싶은 포인트는 예전과 달리 확실히 커뮤니티 힘이 세져서 20대로부터의 지지율이 심지어 이재명 후보보다도 다자간 후보에서 앞서고 있는 그림. 이런 것들은 힘이 좀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들지만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홍준표 본인이 만들어놓은 것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어젠다로 일어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의 활동 여하에 따라서 달라지는 이런 지지율로는 대선이라는 큰 판에서 골든크로스를 만들기는 어려울 거라고 봅니다.

◇ 박재홍> 홍준표 의원에게 굉장히 큰 혹평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김재섭 의원님 20대 여성의 지지 못 받는다, 진단하셨는데 류호정 의원님, 맞습니까? 홍준표 의원이 20대 여성들에게 별로 호소력이 없습니까?

◆ 류호정> 아마 그렇기는 할 겁니다. 왜냐하면 홍준표 의원님의 그런 소위 가부장적인 태도를 보고 있노라면 좀 정말 다른 세상에 사시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뭐랄까 정말 화도 안 나요.

◆ 진중권> 저랑 대담에서 저랑 제가 그런 입장에서 막 비판을 했거든요. 그랬더니 그 비판을 수용하겠습니다, 그러시더라고요. 내가 페미니스트 만들었다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이분이 굉장히 가정적인 분이시고 굉장히 아내분한테 굉장히 잘해 주시는 분인데 사고 자체가 가부장적인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 김재섭> 20~30대 여성분들한테는 시아버지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다고 생각이 돼요. 객관적인 평가입니다.

◇ 박재홍> 일각에서는 홍준표 의원의 선거 전략이 바뀌었다. 이 바뀐 선거 전략 때문에 홍 의원이 새로운 지지층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라는 해석도…

◆ 김성회> 전혀 그렇지 않죠.

◇ 박재홍> 전혀 그렇지 않습니까?

◆ 김성회> 앵그리홍, 빨간색 버린 지가 6개월이 넘었거든요. 파란색 입고 다니신 지가 6개월이 넘었고요. 6개월 전에도 하고 있던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시 부활 그다음에 의전원 폐지부터 시작해서 온갖 20세기로 돌아간 정책들을 쭉 내밀어놓고 있는 것도 한참 전부터 하신 일이고 최근 한 달 동안 홍준표 후보가 정치적으로 뭔가 새로운 주장을 한 게 전혀 없기 때문에 지금 저 지지율을 본인이 잘해서 했다고 볼 수가 없는 것 같아요.

◆ 진중권> 이준석 지지율이 옮겨간 측면이 있죠. 왜냐하면 2030 특히 남성. 유권자들 같은 경우에는 젊은 대표를 우리가 만들었다라는 이런 승리의 기억들이 있거든요. 그런데 윤석열 캠프랑 부딪히는 가운데서 이 대표 편을 들어준 게 홍이었단 말이죠. 그러니까 그쪽에 옮겨갔는데. 윤과 이 사이가 화해 무드로 들어가고라고 한다면 그 지지 모드가 오래갈 수 없다고 봐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약간 그런 측면이 있어요. 2030에 부합하는 측면이 있는 게, 시원하잖아요, 이렇게. 바로바로 어떤 이슈지든 간에 일단 지르고 보는 이런 것들이 이준석 대표도 그렇잖아요. 모든 사안에 대해서 빼지 않고 매일 얘기해 주고 이런 것들이 젊은 사람들한테 통쾌하게 해 주는 측면이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자기 지지율이 조금은 있지만.

◆ 김성회> 시원한 것으로 치면 우리 류호정 의원님이 진짜 시원하신데.

◆ 류호정> 저도 그런 이야기를 가끔 듣습니다.

◇ 박재홍> 그러면 홍준표 의원의 이러한 지지세. 지금 윤석열 전 총장이 받고 있는 고발장 사주 의혹 이것이 만약에 정말로 의혹이 실체가 있는 것으로 규명이 된다면 그러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면 홍준표 의원의 지지세가 유지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보시는 겁니까, 김재섭 의원님.

◆ 김재섭> 물론 이게 현실로 드러나게 되고 실체가 있는 사건이라고 하게 되면 당연히 윤석열 후보 측에 지장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다만 만약에라도 이게 현실화가 돼서 지지율이 빠진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저는 홍준표 의원 개인에게만 돌아갈 건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 박재홍> 골고루 갑니까?

◆ 김재섭> 골고루 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왜냐하면 저는 말씀하신 내용 대부분 동감을 하는데요. 빨간 넥타이 안 차신 것은 왜냐하면 무소속이셨기 때문에 굳이 빨간색을 찰 필요가 없으셨고.

◇ 박재홍> 홍준표 의원이.

◆ 김재섭> 그렇죠. 그런 지적을 하나 드릴 수가 있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 대안을 제시한다는 면에서 예를 들면 최근에 문제가 됐던 사형제 얘기도 관련해서 혹형을 이야기를 하시고 있지만 사실 지금 우리나라 사법체계, 징벌적 관점에 관해서는 우리가 소위 말하는 회복적 사법이라든지 하는 미래에 대안들을 전혀 제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계속 혹형주의만 이야기를 하시거든요. 굉장히 저는 이게 과거 회기적이라고 생각을 해요, 이런 어젠다들은. 그래서 김성회 소장이 말씀하신 대로 뭔가 그때그때 시원한 메시지를 내는 능력은 분명히 뛰어나신 분이고 거기에 대해서 20~30대의 지지율을 많이 얻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과연 홍준표 의원이 우리가 대선에서 승리를 한다 하더라도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국정 어젠다를 제시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저는 비판적입니다.

◇ 박재홍> 류호정 의원님, 설득되셨습니까?

◆ 류호정> 열심히 잘해 나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웃음)

◆ 진중권> 지지해기회 주신 기억이 참 오래 가네요.(웃음)

◆ 김성회> 타투법 통과될 때까지 지지하시는 걸로.

◆ 류호정> 올해 안에 통과가 되어야 될 텐데.

◇ 박재홍> 그래서 국민의힘에서 논란이 됐던 경선룰이 통과가 됐죠? 1차 컷오프에서 100% 여론조사 정해질 예정이던 컷오프에서 20% 책임당원투표를 반영하고 최종경선에서 본선 경쟁력을 측정하기로 했습니다. 이 룰이 누구에게 유리할까요?

◆ 김재섭> 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혀 이건 예측이 안 될 거라고 생각을 하고 저는 역선택 관련해서도 막 후보 간에 논쟁이 있었을 때도, 물론 홍준표 후보가 다른 당의 지지층에서 높은 지지를 보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막상 여론조사가 들어가고 투표가 진행됐을 때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거든요. 예를 들면 전당대회 때 역선택 방지조항이 처음으로 들어갔었는데 그게 당시 이준석이라는 사람한테 굉장히 불리할 거다라고 얘기 많이 했는데 실제로 역선택 방지 때문에 덕을 봤던 사람이 이준석 대표거든요. 그런 면에 있어서 역선택 방지조항이 들어가고 안 들어가고 여부에 따라서 어떤 후보가 누가 유리할지 불리할지 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누가 유리하다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 나온 본선 경쟁력이라는 항목에 대해서 다른 후보들이 다 동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선관위 위원들 전원도 동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래서 이 틀대로 가져가면 큰 무리 없이 선관위의 권위가 살아나는 방식으로 치열한 경쟁들이 있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4958님이 민주당에서 홍준표 의원 띄워주면서 대선 때 이재명과 홍준표를 대결하게끔 하는 겁니다라면서 역선택 얘기를 하고 계시는 것 같고. 청취자 정영재 님은 윤석열 후보보다 홍준표 후보가 정상적이고 상식적이다,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역선택 문제, 이 문제는 어떻게 보시는지 류호정 의원님은?

◆ 류호정> 확실히 조금 그러한 측면이 좀 있는 것 같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렇게 나오면 안 되는데… 사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는 막 진지하게 분석할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 박재홍> 역선택을?

◆ 류호정> 왜냐하면 홍준표 후보가 조금 재미있는 모습을 보여주시고 있고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처럼 어떻게 보면 시민들도 똑같이 그런 뭐랄까 익살맞은 선택을 통해서 표현을 하고 있지 않나, 그러한 생각이 들거든요. 제 주변에도 있기는 합니다. 야, 윤석열보다는 홍준표가 낫지 않냐 하면서 결국에는 어차피 정의당을 찍으실 분들인데 그런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 진중권> 결국은 정의당 찍을 분인데.
◇ 박재홍> 오늘 나오신 효과를 톡톡히 보고 계시고요.

◆ 김성회> 저는 류호정 의원께서 사투리 쓰시는 거 보니까 대강 창원, 마산 이런 쪽이신 것 같은데 혹시 홍준표 의원이랑 같은 지역이라서 막 편들어주시는 건 아닌지…

◆ 류호정>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는 창원이고요.

◆ 김성회> 농담입니다.(웃음) 정색하니까 죄송하고요. 역선택이라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없다고 보는 게 이 역선택을 통해서 더 노골적으로 말씀드리면 , 제가 이재명 후보가 요즘 1등을 하고 있으니까 이재명 후보 캠프에 빙의해서 보면,  윤석열 대 이재명, 홍준표 대 이재명 하면 홍준표가 결코 쉬운 후보가 아닙니다. 본선에서 이재명 후보에게 어떻게 어떤 공격을 밀고 들어올지를 생각해 보면 야, 윤석열보다는 홍준표가 쉬울 것 같으니까 이런 식으로 생각해서 민주당 사람이 역선택을 했다라고 하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무리한 추론이지 않나 생각해서요. 그냥 흐름이 그렇다라는 정도로 이해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첫 번째 직감 이렇게 해서 X 둘, 세모 하나, O 하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