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청소년 생리대 지원" vs 이낙연 "지방학생 취업 보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민주당 대권주자 이재명 '여심' 공략, 이낙연 '2030 청년' 표심 호소
이재명 "청소년 생리대 지원하고, '출산·육아휴직 자동등록제' 도입"
이낙연 "지방 학생 취업 보장…월 182만원 미달 청년에도 주거급여 지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왼쪽),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왼쪽),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모든 여성 청소년에게 생리대 구입비를 지급하겠다"며 여심(女心) 공략에 나섰다.
 
이 지사를 추격하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2030 청년들을 만나 '지역인재할당제 확대' 등을 약속하며 젊은층 지지를 호소했다.
 

이재명 "청소년 생리대 지원…육아휴직 자동등록제 도입"

이재명 지사는 16일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성평등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만 11~18세 모든 여성 청소년에게 생리대 구입비를 지급해 생리 빈곤 사각지대를 없애고 빈곤층의 낙인도 지우겠다"고 밝혔다.
 
이어 "양질의 산후조리를 제공하는 경기도형 공공산후조리원 모델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해 산후조리 격차를 해소하고 출산의 경제적 부담도 낮추겠다"고도 약속했다.
 
이 지사는 또 '출산휴가·육아휴직 자동등록제'를 도입해 제도 접근성과 이용도를 높이고, 사업주의 법정의무 준수 의식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성평등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성평등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지사는 "전(全)국민 고용보험 로드맵에 따라 프리랜서, 플랫폼 노동, 특수고용, 비정규직 등 불안정한 일자리를 가진 노동자들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점진적으로 육아휴직 소득대체율을 높여 아빠도 육아에 더욱 많이 참여할 수 있게 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젠더 폭력'에 대한 종합 대책도 공약으로 발표했다.
 
이 지사는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설립한 '경기도 디지털성범죄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모델을 전국에 확대해 피해자의 접근성을 대폭 높이겠다"고 말했다.
 
또 디지털성폭력 범죄를 선제적·총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설치하고, 디지털 성 착취물을 선제적으로 삭제할 수 있는 대규모 기술개발에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데이트 폭력' 문제와 관련해서는 스토킹처벌법의 반의사불벌죄 조항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고, 직장 내 성차별·성희롱 피해를 막기 위해 고용노동부에 고용 평등 업무를 총괄하는 전담부서를 두어 다양한 고용영역 차별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지방 학생 취업 보장…청년 주거급여도 확대"

이낙연 전 대표는 같은 날 서울 강남구의 한 소극장에서 전국 청년 100명과 화상으로 만나 '공정한 나라를 말하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표는 "청년들이 과거에 비해 많이 좌절하고 힘들어하는 요인들 중 하나가 취업"이라며 "IT산업을 비롯한 눈높이 맞는 신산업에서 해마다 15만 명이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고 매칭해 드리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16일 서울 강남구 한 소극장에서 전국 청년 100명과 화상으로 연결해 `공정한 나라를 말하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16일 서울 강남구 한 소극장에서 전국 청년 100명과 화상으로 연결해 `공정한 나라를 말하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구체적으로 "지방 학생들에게 취업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지역인재할당제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신규채용 시 30%를 그 지방 대학 출신 청년으로 뽑는데, 이 비율을 50%까지 늘리겠다는 것이다.
 
동시에 기업에 인센티브를 줘 지방에 본사를 건설하도록 유도해 청년들이 지방에서 공부하고 취직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또 '1인가구의 40% 이상이 청년'임을 강조하며 "지금은 월 소득 82만 원 이하만 청년주거급여를 지급하는데, 내년부터는 최저임금, 월 182만 원에 미달하는 청년들에게도 주거급여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전 대표는 이어 "여성들을 위해 안심스마트주거를 확대하겠다"고도 말했다. 구체적으로 엘리베이터 벽을 투명하게 만드는 '셉테드' 방식 등을 도입하고, 골목길에 조명등, CCTV 등을 설치해 범죄예방환경설계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