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신기술 사업분야 진출 활발…성장동력 확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공정위 최근 3개월 대기업집단 소속회사 변동 분석

공정거래위원회. 연합뉴스공정거래위원회. 연합뉴스최근 3개월사이 대기업집단들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기술 사업분야에 활발히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공정거래위원회가 5월부터 7월까지 발생한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 내용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71개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는 4월말 2,612개에서 7월말 2,653개로 41개사가 증가했다
 
회사설립, 지분취득 등으로 106개사가 계열편입 되었고, 흡수합병, 지분매각 등으로 65개사가 계열제외 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중 신규 편입 회사가 많은 집단은 장금상선(13개), 카카오(13개), 에스케이(11개)순이며, 제외된 회사가 많은 집단은 SM(5개), 엠디엠(5개) 등이다.
 
주요 특징을 보면 미래 성장동력 선점 및 확보를 위한 신기술 사업분야로의 진출이 활발했다.
 
한화, 효성은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갤럭시아메타버스를 각각 신규 설립했고 한국타이어는 신기술사업 관련 투자·지원 사업을 위해 엠더블유홀딩 및 엠더블유앤컴퍼니를 새롭게 세웠다.
 
에스케이는 부동산 빅데이터기업 한국거래소시스템즈 및 부동산 정보공개회사 더비즈를 인수하고, 화물운송 빅데이터기업 와이엘피의 지분을 매입했다.
 
유진은 계열 사모펀드를 통해 중고나라의 지분을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됐고, 쿠팡은 쿠팡이츠의 전국적 확대에 대응해 고객, 상점, 배달업 종사자의 응대·지원을 위해 쿠팡이츠서비스를 설립했다.
 
또 코로나19 이후 실적이 부진한 분야를 정리하고 고유 사업의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이 계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의 경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식음료 사업부분을 분할해 더테이스터블를 설립했고 에스케이는 태양전지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에스케이씨에코솔루션와 전기통신공사업을 영위하는 에스케이티엔에스의 지분을 전부 매각했다.
 
케이티는 IT통신사업 및 신사업분야 집중을 위해 무전기 제조·판매를 영위하던 케이티파워텔의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
 
이밖에 롯데 등 14개 집단에서 21개 회사가 흡수합병되는 등 집단 내 사업개편도 활발했다.
 
한편 엘지로부터의 친족독립경영을 위한 구본준측 회사들의 계열분리 사전작업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