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꽉 막힌 남북관계 푼 열쇠는 '친서'…핫라인 통화 등 비대면 소통 고민(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4월부터 수차례 친서 주고받은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한반도 평화 정착에 인식 같이하며 코로나와 폭우 피해 상황 위로 주고받아
코로나19 극도로 민감해 비대면 접촉 꺼리는 北, 정상회담이나 대북특사 가능성은 낮아
청와대는 비대면 소통 방식 본격 고민-핫라인 통화 추진 주목

13개월 만에 남과 북의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데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 교환이 결정적이었다. 남북 대화 재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정상 간의 핫라인 통화를 차차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비대면 대화 방식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꽉 막혔던 남북관계, 4월부터 친서 교환하면서 풀려…코로나와 폭우 피해 위로도

청와대는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서면으로 답하면서 배경을 설명했다.

꽉 막혀있던 남북 관계에 물꼬를 튼 것은 바로 친서 교환이었다. 두 정상은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 3주년을 계기로 친서를 보내기 시작해 최근까지 수차례 친서를 주고받았다고 한다. 우리 정부가 먼저 친서를 보내며 접촉을 시도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청와대는 친서 교환 횟수나 방식에 대해서는 "확인해주기 어렵다"며 함구하면서도 문서 형태의 친서였으며, 적법한 통로를 통해 소통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친서를 통해 두 정상은 남북관계가 오랜 기간 단절되어 있는 데 대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는 조속한 관계 복원과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한다.

또한 두 정상은 코로나와 폭우 상황에 조기 극복과 위로를 주고받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대화도 오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두 정상은 현재 코로나로 인해 남북 모두가 오래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속히 이를 극복해 나가자고 서로 간에 위로와 걱정을 나눴다"며 "각기 남과 북의 동포들에게도 위로와 안부 인사를 전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통해 남부지역 폭우 피해에 대한 위로를 보냈다고 청와대는 부연했다.

친서를 통해 정상들이 통신선 복원에 합의를 하면서 이날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오전 10시에, 남북연락사무소에서는 11시에 첫 개시 통화가 이뤄졌다.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27일 오후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시험통화를 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27일 오후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시험통화를 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이날 통일부와 군에서 운영하는 선을 우선적으로 복원했으며, 정상 간의 직통 핫라인은 아직 복원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간 핫라인 복원에 대해 청와대는 "차차 논의하겠다"고 밝혀 후속 절차를 밟아갈 것임을 시사했다.

대면 접촉 꺼리는 北, 정상회담이나 대북특사 어려울 듯…핫라인 통화로 대화 물꼬 틀까?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27일 청와대에서 남북 간 통신 연락선 복원과 관련해 브리핑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27일 청와대에서 남북 간 통신 연락선 복원과 관련해 브리핑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남북 정상회담이나 통화 등 정상간의 직접 대화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청와대는 일단 "협의한 바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추후 대면 접촉 계획이나 화상으로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한 바가 없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특히, 대북 특사 파견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북 특사 파견은 논의되지 않았다"며 "현재 코로나 여건에서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철저한 봉쇄를 이어가면서 대면 접촉을 꺼리고 있기 때문에 특사 파견이나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은 다소 낮은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정부는 핫라인 가동을 포함해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대화와 소통 방식을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한 발짝 소통의 진도를 뺀 만큼, 추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 등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코로나 지원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남북 간 의제는 다시 열린 대화 통로를 통해 앞으로 협의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폭파된 남북연락사무소 복원도 "앞으로 협의해 나갈 문제"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임기 막바지까지도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타진하겠다는 점을 암시했다.
 
한편, 8월 한미연합훈련의 축소나 취소를 검토하는데 이번 통신선 복원이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청와대는 "통신선연락선 복원화 한미연합훈련은 무관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북한이 개성의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대한 사과나 입장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청와대는 "앞으로 협의해 나갈 문제"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