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다시 폭발적인 증가세, 4차 대유행은 막아야 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주말 넘기며 코로나 폭발적인 증가
느슨해진 경계심에 변이바이러스까지 겹쳐
확진자 대부분이 인구 밀집한 수도권, 거리두기 강화도 고려해야
2년 가까이 지속되면서 피로감이 쌓였지만, 개인방역 강화만이 유일한 길
정부도 집단면역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행정적, 외교적 노력에 총력을 기울여야

국내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1200명대로 급증하며 대유행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삼성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1212명 늘어 누적 16만 2753명이라고 밝혔다. 박종민 기자국내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1200명대로 급증하며 대유행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삼성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1212명 늘어 누적 16만 2753명이라고 밝혔다. 박종민 기자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주말 700명대를 보이던 확진자 수는 갑작스럽게 400여 명이 늘면서 1200명을 넘어섰다.
 
3차 유행의 정점이었던 지난해 말 수준에 육박하는 숫자다.
 
확진자의 80%가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고, 전파속도가 빠른 델타 변이바이러스까지 가세하면서 폭발적인 대유행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낳고 있다.감염경로도 식당과 학교, 학원, 백화점 등 다양한 경로로 확대되고 있다.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든 코로나 감염의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여기에 여름휴가까지 겹치면서 그나마 확진자 발생이 적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완화하기로 했던 거리두기 단계를 2주간 유지하기로 했다. 확산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거리두기 4단계도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
 
서울 양천구 신정1동 주민센터에서 어르신들이 백신접종 증명서와 스티커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양천구 신정1동 주민센터에서 어르신들이 백신접종 증명서와 스티커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백신접종은 정부의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1차접종을 마친 비율이 전체인구의 30%에 불과하고, 2차접종까지 마친 비율은 10%다. 감염에 취약한 고령자들의 경우는 접종이 대부분 이뤄졌지만, 사회활동이 활발한 50대 미만의 인구 대부분이 아직 미접종 상태인 만큼 코로나의 빠른 확산세는 걱정스럽다.
 
확산세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느슨해진 경계심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3차 대유행 이후 백신접종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뤄지고, 확산세가 다소 주춤해 지면서, 정부는 물론 시민들도 다소 긴장을 늦추는 모습이 역력했다.
 
특히 정부가 거리두기 완화 조치를 언급한 것이 성급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정부의 이런 조치는 물론 한계상황에까지 이른 자영업자들의 절박한 상황을 고려한 것이 분명하지만, 좀 더 신중한 자세가 필요했다는 지적도 일리 있다. 정치적 판단도 작용했을 것이다.
 
영국과 싱가폴등 일부 국가들이 코로나 증가세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는데도, 마스크 해제방침을 발표한 것은 백신 접종률이 높기 때문이다.
 
변이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영국은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2차 접종을 완료했고, 사망률도 0.1%로 낮아진 상태다. 일반 독감처럼 관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 판단이 정확한 판단이었는지는 아직 속단하기 이르지만, 아무런 근거나 자신감 없이 이런 조치를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1차 접종 비율이 전체 인구의 1/3도 되지 않고, 사회 활동을 하는 대부분의 인구가 접종을 마치지 못한 상태다. 여전히 위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서울 양천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시민들을 안내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양천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시민들을 안내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중요한 것은 4차 대유행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대책도 중요하지만 믿을 것은 개인의 방역강화 뿐이다. 2년에 가까운 코로나 사태로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지만, 그래도 차분하게 방역지침을 지켜야 한다.
 
특히 무증상 감염사례가 많은 2~30대 젊은 층은 감염이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선제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정부도 백신접종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모든 행정적, 외교적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가장 큰 고비를 넘겨야 할 시점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