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독도와 코로나19와 도쿄올림픽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日 코로나19 계속 확산…사망자 1만 4천 명 넘어서
日정부·G7 "올림픽 예정대로…개최 지지"
도쿄올림픽조직위 "독도 日 영토 표기 삭제 못해"
IOC, 日 두둔 "독도 표기는 지정학적 표시일 뿐…"
韓 여야 의원 132명 규탄 성명에도 日정부 꿈쩍 안 해
'올림픽 보이콧 찬성' 국내 여론 과반 넘어…정부 강력 대응 목소리↑

연합뉴스

 

'2021 도쿄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지구촌 축제의 장이 돼야하는 올림픽이지만, 이번엔 시작도 하기 전에 너무 시끄럽다.

일본 내에서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하는데다 한국에서는 '독도 지도' 문제로 여론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올림픽을 연기하거나 취소할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 예정대로 개최된다면 이래저래 최악의 올림픽이 될 가능성이 높다.

상황이 이런데도 세계질서를 주도하는 G7은 오히려 일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G7 정상들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린 정상회의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올해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전염병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지만 올림픽 개최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대국들이 보증을 한 셈이다.

일본 정부는 선진 7개국의 '지지'를 환영했다.

G7을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외교무대로 활용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회담 직후 취재진에게 "모든 정상으로부터 (올림픽 개최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얻었다.총리로서 매우 큰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G7 정상회의 기념촬영. 연합뉴스

 

하지만 일본 국내 상황은 녹록지 않다.

14일 현재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77만 6851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는 1만 4천 명을 돌파했다. 2차 긴급사태가 풀린 뒤 신규 확진자가 다시 급증세로 돌아서자 일본은 한 달여 만에 도쿄 등을 중심으로 유동 인구를 억제하기 위한 3차 긴급사태를 발효했다. 오는 20일까지 시한인 도쿄 등 10개 광역지역의 3차 긴급사태가 예정대로 풀릴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일본 정부는 문제가 없다고 호언장담했지만 각국 선수단과 대회 관계자,취재진 등의 '보건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의 확산도 그렇지만 일본의 '독도 자국 영토 표기' 문제는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방해하는 또 하나의 걸림돌이다.

발단은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홈페이지에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지도를 올리면서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한데서 시작됐다.

우리 정부와 민간단체 등이 강력 항의하며 지도에서 독도를 지우라고 요구했지만 일본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일본 지도에서 독도를 일본 영토처럼 표기해 논란을 빚고 있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연합뉴스

 

갈등을 중재해야할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한술 더떠 일본의 입장을 두둔하고 나섰다.

우리 정부가 IOC에 서신을 보내 중재를 요청하자 IOC는 '홈페이지의 독도 표기는 지정학적 표시일 뿐 정치적 선전이 아니다'라는 답장을 보내왔다.

IOC의 올림픽 헌장에는 '올림픽이 열리는 그 어떤 공간에서도 정치·종교·인종적 차별에 대한 선전 활동은 금지한다'고 돼 있다. 독도 표기 문제는 정치적 선전이 아니라 지정학적 표시이기 때문에 올림픽 헌장에 위배되지 않는다면서 사실상 일본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하지만 IOC의 이런 처사는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와 비교해 불공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시 일본 정부는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한 단일팀의 한반도기에 독도가 표기된 점에 항의했다. 그러자 IOC는 우리 정부에 독도 삭제를 권고했고, 우리 정부는 이를 수용했다. IOC가 같은 사안에 다른 잣대를 적용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앞세워 입장하는 모습. 이한형 기자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과 정의당 심상정 의원 등 국회의원 132명은 지난 3일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영토 지도 내 독도 표기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최근 실시한 국내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들의 절반 이상이 도쿄 올림픽 보이콧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림픽 보이콧이 능사는 아니지만 문제를 덮어둔 채 무턱대고 참가하는 것도 능사는 아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국 지도에서 삭제하지 않는 상황에서 올림픽에 참가한다면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것을 우리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 된다.

한발 물러서도 되는 것이 있고, 한치도 물러서서는 안되는 것이 있다.

정부는 '독도 일본 영토 표기'에 대해 일본 정부에 더 강력히 경고하고, 삭제를 촉구해야 한다.
경북 울릉군 독도. 국회사진취재단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