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發 긴축신호에 가계 빚 급증, 물가상승…금리 고민 커진 韓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의 금리인상 시사 발언이 전해지자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는 '긴축 발작'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4일(현지 시각) 옐런 장관은 미 시사지 애틀랜틱 주최로 열린 '미래경제서밋' 행사 사전 인터뷰에서 "우리 경제가 과열되지 않도록 금리가 다소 올라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미 경제 수장 발언에 뉴욕증시가 출렁이는 등 파장이 커지자 옐런 장관은 "내가 (금리 인상을) 예측하거나 권고한 것이 아니다"라며 한발 물러섰다.

옐런 장관이 파문 진화에 나섰지만 인상 논란이 쉽게 수그러들지 않자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주요 인사들은 완화적 통화정책을 지지하는 의견을 잇따라 밝혔다.

미국발 금리 인상이 현실화하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신흥국 시장은 충격을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신흥국에 투자된 자금이 미국으로 되돌아가는 달러 유출 현상이 발생한다. 신흥국은 달러 유출을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금리 인상에 나서게 된다.

신흥국이 미 금리인상에 맞춰 금리를 올리게 되면 경제충격에 휩싸일 수 있다. 경기 둔화나 부채 상환 부담 증가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금리 인상은 전 세계적으로 초미의 관심사다.

국제금융센터가 3차례 미국 기준금리 인상기(1994, 1999, 2004년)를 분석한 결과 미국보다 신흥국 및 한국의 주가 하락 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미국의 주가 하락폭 평균은 -9.7%였으나 신흥국은 -10.2%였다. 우리나라는 -19.3%로 미국 주가 하락 폭의 2배나 됐다.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한국은행 제공

 

우리나라의 경우 옐런발 긴축신호에다 가계 빚 급증, 인플레이션 우려까지 제기되면서 예상 보다 이른 시기에 기준금리가 인상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 3월 발표한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가계부채는 지난해 말 1726조 1천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9% 늘었다.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기) 주택구입 자금수요에다 '빚투'(빚내서 주식 투자),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자금 수요 등으로 가계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올 들어서도 가계 빚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급증한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한은 내부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15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한 금통위원은 "1분기 가계대출이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에도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금융 안정 이슈에 대한 통화정책 차원의 고려가 필요하다"고 했다.

최근 물가도 심상치 않다. 4월 소비자물가는 2.3% 오르며 2018년 11월(2.0%) 이후 29개월 만에 한은 물가 목표치(2.0%)를 웃돌았다.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금리상승 압력으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그러나 현재 물가 상승은 식료품, 국제유가 등의 공급요인에 의한 일시적 현상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경기회복, 수요 증가로 인한 것이 아닌 공급측면의 요인으로 인한 것이어서 하반기에는 물가가 안정세를 나타낼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스마트이미지 제공

 

코로나19 여파로 본격적인 경기회복 궤도에 진입하지 못한 데다 아직 인플레이션을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는 의견이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 금통위가 이른 시기에 기준금리를 인상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 아직까지는 힘을 얻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지난달 회의에서 앞으로 우리 경제가 견실한 회복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현재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통화정책으로 대응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준금리는 연 0.5%로 사상 최저 수준이다. 지난해 3월과 5월 각각 0.5%포인트, 0.25%포인트 내린 이후 동결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