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회담 성사…정의용-모테기 첫 대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런던 G7 회의 참석 계기 양자회담…‘미래지향적 발전’ 언급
위안부 판결 등 구체적 현안엔 각자 입장만 확인…상견례 의미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5일 영국 런던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기념사진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5일 오전(현지 시간) 영국 런던에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취임 후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런던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 장관회의에 참석 중인 정 장관은 이날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 후 모테기 외무상과 양자 회담을 가졌다.

정 장관은 한일 과거사 문제 등 현안 해결을 위해 때와 장소와 상관없이 만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일본 측이 불응하면서 양측 간 전화 통화도 이뤄지지 못한 상태였다. 이날 양측의 첫 대면도 성사 전까지 유동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양 장관은 한일 양국이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것에 뜻을 같이했다.

정 장관은 또,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사전협의 없이 이루어진데 대해 깊은 우려와 함께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다.

정 장관은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해양 환경에 잠재적인 위협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함을 강조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손해배상소송 판결과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대법원 판결 문제에 대한 일본 측 입장을 설명했다.

정 장관은 이에 대해 일본 측의 올바른 역사인식 없이는 과거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위안부 및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대한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

한편, 양 장관은 북한·북핵 문제와 관련해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소통해 온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실질적 진전을 가져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한일 간 현안 해결을 위해 양국 간 긴밀한 대화와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이날 ‘긴밀한 협력’과 ‘미래지향적 발전’을 언급하긴 했지만 구체적 쟁점에 대해서는 각자 입장만 확인하고 원론적 태도를 취했다. 이런 점으로 미뤄 G7 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 상견례 이상의 의미를 두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