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떠난 '무주공산' 국민의힘…당권 싸움 가열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부산 탈환 후 막 내린 김종인 비대위…野 방심 경계
원대경선 및 전대 논의…안철수 국민의당과 합당 등 현안 산적
수도권‧2030세대 지지율에 반색…초선들 '개혁 지속' 주장도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수를 받으며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서울‧부산시장 탈환에 성공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물러나면서 향후 당 지도부 선출과 국민의당과의 통합 작업에 관심이 쏠린다.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 외곽에서 머물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을 포함한 야권 단일화를 재차 이뤄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침 가한 김종인 "자신들 승리로 착각 말라"…초선의원들 동조

4‧7재보궐 선거를 압승으로 이끈 김 위원장은 8일 의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당을 떠났다. 지난해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총선 참패 후 당 개혁을 위해 띄운 김종인호(號)는 결과적으로 성공을 거뒀다는 게 중론이다.

김 위원장은 떠나는 날까지 국민의힘을 향해 의미심장한 일침을 가하며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한 준비를 당부했다. 그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이번 선거 승리를 착각하고 개혁의 고삐를 늦춘다면 정권교체 기회는 소멸될 것"이라며 "정당을 스스로 강화할 생각은 하지 않고 외부 세력에 의존하려고 하거나 당을 뒤흔들 생각만 하는 사람이 아직 내부에 많다"고 지적했다.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였던 오세훈 시장 대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지지했던 당내 인사들을 재차 저격한 발언으로 보인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윤 전 총장이 현재 제3지대에 머물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대선을 앞두고도 이번 서울시장 경선과 같은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단 점을 우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4.7 재보궐선거를 마지막으로 퇴임하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당 사무처 노조원들에게 감사패를 받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소속 초선의원들도 '변화와 혁신'의 주체가 되겠다며 김 위원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초선의원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당을 혁신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청년에게 인기 없는 정당, 특정 지역 정당이라는 한계를 극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과 초선의원들은 같은날 기자회견에서 '특정 지역 정당'이란 단어를 똑같이 사용하며 마치 사전에 조율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특정 지역이 '영남권'을 지칭한 것으로 읽히면서 '중도층'을 향한 개혁에 방점을 둔 셈이다. 일부 초선의원들의 전대 출마설이 돌면서 개혁을 표방한 '초선'이 당의 간판으로 나서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