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2년 뒤 통합 대한항공 출범…LCC 3개 합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 기자간담회 "아시아나항공 자회사로 두다 2년 뒤 합병"
"통합 LCC는 대한항공 또는 한진칼 산하에 두는 두 가지 방안 고민중"
"통합해도 독과점 우려 거의 없어…시장 지위 남용한 인위적 가격 인상 안할 것"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 온라인 기자간담회. 기자간담회 화면 캡처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시기를 2년 뒤인 2024년으로 발표했다.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은 31일 아시아나항공 통합 인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통합을 위한 준비를 완료하기까지 약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우 사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통합계획(PMI)의 핵심 내용에 대해 "통합 실행계획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3개의 LCC를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와 효율적 운영방향 검토 결과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기업결합신고 완료 후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편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경우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게 된다.

우 사장은 "항공산업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통합하지 않고 별도 독립된 회사로 운영할 경우 허브공항과 네트워크, 기재, 인력 등 시너지 창출이 제한적"이라며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합병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LCC는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을 통합해 하나의 항공사로 만드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우 사장은 "통합 LCC는 통합 대한항공 산하에 두는 방안과 현재 진에어와 같이 한진칼 산하에 두는 두 가지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LCC 지배구조 방안. 기자간담회 화면 캡처

 


그는 "통합 후 고객 편익과 신규 취항지 증가 등으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코로나19 회복을 가정할 경우 양사 통합 시너지 효과는 연간 3000억~4000억 정도로 예상된다"며 "다만 2년 이후 본격적인 플러스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화물 운송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우 사장은 "백신 접종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항공업계 회복세를 기대하지만 2024년은 되어야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며 "지난해 4500회 이상 운항한 화물전용 여객기를 지속 투입해 화물 공급 증대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두 항공사가 통합할 경우 독과점 지위를 남용할 거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인천공항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슬롯(Slot) 점유율은 40% 미만"이라며 "독과점 우려가 거의 없다"고 일축했다.

독과점 여부가 쟁점이 되는 기업결합신고와 관련해 "필수적 신고 9개 국가 중 터키 당국으로부터 지난 2월 승인을 받았다"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서를 제출한 뒤 보충자료를 제출했고 타 국가들과도 별다른 문제 없이 원만하게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운임인상 우려에 대해서는 "항공운임은 정부 인가를 받아야 한다"며 "대한항공이 시장에서의 지위를 남용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통합 후 인적 구조조정이 없다는 점도 다시 한 번 약속했다.

우 사장은 "양사 통합 후 중복되는 간접인력은 1200명 수준이라는 사실을 실사를 통해 확인했다"며 "양사에서 매년 발생하는 정년사직과 자연감소 인원을 고려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도 "통합시 부문별 인력 재비치를 통해 구조조정 없이 인력을 운영할 것"이라며 "단체협약을 무리없이 승계할 수 있도록 노조와 적극적인 소통을 하겠디"고 약속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20여개 워킹그룹과 100여명의 임직원 및 법무법인 등 자문기관과 함께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동안 아시아나항공과 10개 계열사에 대한 서류 실사와 직원 인터뷰, 현장 실사를 수행했다.

이어 지난 17일 산업은행에 PMI를 제출해 현재 보완 작업이 진행중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