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시승기]"포르쉐보다 빠르다"…기아 EV6 공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역대 한국 자동차 중 가장 빠른 순간‧최대 가속
'포람페(포르쉐‧람보르기니‧페라리)'보다 빠른 제로백
고성능 GT 기준, 내년 하반기 출시 목표로 개발 중
7월 롱레인지‧스탠다드 등 일반 모델부터 출시
올해 글로벌 3만대, 내년 국내 3만대‧글로벌 10만대 목표
테슬라 모델Y보다 일부 성능 뛰어나…본격 경쟁 예고

기아가 30일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열고, 오는 7월 출시될 EV6를 공개했다.

EV6는 아이오닉5에 이어 현대차그룹의 순수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토대로 만든 두 번째 전기차에 해당한다.

기아는 하반기에 우리나라와 유럽, 미국 순서로 EV6의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GT라인 등의 모델을 출시하고, 내년 하반기에 고성능 버전인 GT를 출시할 계획이다.

EV6. 기아 제공

 

EV6가 주목받은 것은 아이오닉5를 능가하는 항속거리와 퍼포먼스였다. 항속거리는 유럽(WLTP) 기준 510km, 우리나라 환경부 기준 450km를 달릴 수 있다.

기아 대표이사인 송호성 사장은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새로운 변화를 상징하는 EV6는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진보적인 첨단 기술, 짜릿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모든 여정에 영감을 불어넣고자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울러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제조 공정과 소재 등 미세한 부분까지 친환경성을 지향하는 기아의 의지와 노력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EV6가 무엇보다 주목받은 것은 아직 개발 중인 GT 모델의 운동성능(퍼포먼스)이다.

기아가 공개한 드래그 장면에서 EV6 GT는 람보르기니 우루스, 메르세데스 벤츠 AMG GT, 맥라렌 570S, 포르쉐 911 타르가4, 페라리 캘리포니아T 등과 400m 직선 구간에서 빠르기를 경쟁했다.

영상에 따르면 EV6 GT 모델은 맥라렌을 제외한 모든 슈퍼카‧스포츠카 모델들보다 빠르게 달렸다.

기아 제공

 

기아는 EV6 GT 모델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 시간에 대해 "3.5초 이내"라고 밝혔다. 최고속도는 시속 260km에 달한다.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이다.

이는 테슬라 모델Y 퍼포먼스 모델보다 오히려 퍼포먼스가 좋은 것을 의미한다. 모델Y의 제로백은 3.7초, 최고속도는 시속 250km이다.

EV6의 근간을 이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모듈화 구성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목적에 맞춘 다양한 모델 구성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430kW급 듀얼모터를 적용한 고성능 버전을 개발함으로써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들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라인업을 구성했다.

이렇게 탄생한 EV6 GT 모델은 최고출력 584마력(ps)과 최대토크 740Nm(75.5kgf·m)의 동력성능을 바탕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EV6 GT 모델에는 급격한 가속과 코너링 등 극한의 주행상황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기반의 전자식 차동 제한 기능(e-LSD)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21인치 퍼포먼스 휠&타이어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등이 추가로 탑재돼 운전의 즐거움을 한껏 끌어올렸다.

EV6. 기아 제공

 

물론 내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EV6가 이미 출시된 모델Y보다 모든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고 보긴 어렵다. 모델Y의 롱레인지 모델이 우리나라 기준 최대 511km의 긴 항속거리를 갖춘 반면, EV6는 롱레인지 모델로도 450km 정도밖에 달리지 못한다.

게다가 모델Y 롱레인지는 풀타임 사륜구동인 반면, EV6 롱레인지의 최대 항속거리는 후륜구동 기준이다. 통상적으로 전기차는 후륜구동 차량의 전비가 사륜구동 모델보다 좋다.

이밖에 자율주행 기능과 차량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인 OTA(Over the Air) 측면에서 기아가 테슬라를 따라잡기엔 아직까지 부족하다. 그러나 본격적인 경쟁이 가능한 수준까지 근접했다고 볼 수 있다.

EV6의 올해 판매 목표치는 글로벌 기준 3만대이다. 본격적인 생산‧판매가 이뤄지는 내년 국내 3만대, 글로벌 1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