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보기]교묘히 피해자 탓만…학폭 자성 없는 연예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유관 단체들 처음엔 사과했지만…결국 가해 의혹 연예인만 '비호'
업계 손실과 피해만 강조하며 끝내 피해자 외면…책임도 '실종'

학폭을 인정한 배우 지수는 KBS '달이 뜨는 강'에서 하차했고, '디어엠'은 주연 배우 박혜수 학폭 의혹에 방영이 무기한 연기됐다. KBS 제공

 

자성은 없이 호소만 남았다. 연예계가 학교 폭력 논란에 얼룩진지 한 달, 유관 단체들까지 나섰지만 결국 대중의 마음을 돌리진 못했다. 피해자에 대한 공감과 배려보다는 업계 손익을 따지는 데 골몰했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한국대중문화예술산업총연합외 4개 단체는 학교 폭력(이하 학폭) 사태와 관련된 입장문을 발표했다. 먼저 이들 단체는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지만 직후 가해자로 지목된 연예인들을 보호하는 업계 중심 논리를 펴나갔다.

이 같은 폭로가 '또 다른 피해'를 낳고 있다며 학폭 가해 연예인이 참여한 작품들에 얽힌 업체와 연예인들의 '막대한 손실'을 강조하는가 하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류'와 대중문화예술 산업 전반의 위축까지 우려했다.

여기에 더해 언론 매체에는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만 보도하도록 자제를 요청했고, 방송 관계자들에게도 '의혹만 가지고 하차를 결정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끝까지 피해자를 향한 존중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오히려 금전적 손해를 근거로 가해자를 감싸는 식의 주장만 넘쳐났다. 그렇다 보니 유관 단체로서 의혹을 적극 규명하고 책임지겠다는 약속 또한 실종됐다.

합리적 해결책이라며 피해자들을 위해 제시한 방안들은 어디까지나 '할 수 있는 범위' '연예인의 잘못이 드러날 경우' 등 전제를 달았다. 이와 반대로 가해자로 지목된 연예인들에게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근거 없는 무분별한 폭로로부터 보호하겠다'며 단호하게 방패막이를 자처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