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년 연속 3월 추경…민생·고용 어느 때보다 심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당정 19.5조 규모 4차 재난지원금 지급 협의
"4차례의 코로나 재난지원금 중 가장 큰 규모"
"두텁고 폭넓게 피해계층 지원, 사각지대 최소화에 각별히 신경"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 합의 통과에 "국회에 감사"
ILO 핵심협약 비준 동의안 통과에도 "노동권 선진국 수준으로 진입 발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9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4차 재난지원금이 어려운 국민들에게 하루 빨리 지급될 수 있도록 국회의 신속한 논의와 협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당정이 4차 재난지원금을 위한 19조 5천억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한 데 대해 "위기 극복에 대한 정부의 대응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추경안의 신속한 통과를 여야에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해에 이은 2년 연속 3월 추경을 하게 된 상황에 대해 "코로나로 인한 민생과 고용 위기가 어느 때보다 심각하기 때문이며 이를 해결하는 것이 정부와 국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재난지원금은 4차례의 코로나 재난지원금 중 가장 큰 규모로 두텁고 폭넓게 피해계층을 지원하면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데 각별히 신경을 썼다"며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을 6조7천억원 규모로 대폭 확대하여 지원대상을 385만명으로 크게 넓히고 지원 단가도 최대 5백만원까지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소상공인에게 3개월간의 전기료를 감면하는 지원도 나왔다"며 "노점상,빈곤층,생계위기 가구 등 사각지대를 최대한 찾아내는 노력을 기울였고, 고용위기에 대한 빠른 대처를 위해 긴급 고용 대책을 포함했다. 백신 구매와 전국민 무료 접종 등 방역 예산도 추가했다"고 추경안의 내용을 소개했다.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9회 국무회의. 연합뉴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지난주 국회에서 통과된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과 ILO 핵심협약 비준 동의안에 대해 국회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소회를 밝혔다.

우선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문 대통령은  "금기의 역사였던 제주 4·3에 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진실의 문을 연 김대중 정부. 대통령으로서 국가 책임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공식 사과한 노무현 정부에 이어 우리 정부에서 또 다시 큰 진전을 이루게 되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국회에 감사드린다"고 소회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특별법의 의미를 잘 살려 4·3희생자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피해 보상 기준 마련, 추가 진행조사와 특별재심 등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ILO 핵심협약 8개 중 7개에 대한 비준 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에 대해서도 "대단히 의미가 크다"며 "핵심협약의 기준으로 한국의 노동권이 선진국 수준으로 진입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1992년 ILO에 가입한 지 꼭 30년만에 이뤄낸 성과"라며 "노동권 존중에 대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한 단계 높임으로써 국격과 국가신인도 재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