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동생에서 '맞수'로…불붙는 與 서울시장 경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번주 방송토론 앞두고 달아오른 선거판
우상호 "민주당답지 못해"…지지층 파고들기
지지율 격차 벌어지자 박영선 직접 비판
박영선 "우린 집권 정당"…논란 과열 경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 손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선 서울시장 예비후보, 이 대표, 우상호 예비후보. 황진환 기자

 

여당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 분위기가 TV 방송토론회를 앞두고 차츰 달아오르고 있다.

서로 '누나', '동생'이라 부르며 친분을 과시하던 예비후보들의 발언에서도 팽팽한 기 싸움이 엿보이기 시작했다.

◇"민주당다운 공약이라 보기 어렵다"

포문을 연 건 우상호 예비후보다.

우 예비후보는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맞상대인 박영선 예비후보를 직접 비판했다.

그는 "박 후보가 발표한 공약들은 구체성이 결여된 추상적 영역에 머물러 있어 오늘부터 날카롭게 정책역량 검증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제 삼은 건 '21분 컴팩트 도시' 구상이었다. 21분 컴팩트 도시는 서울 어디서든 주거·일자리·여가시설에 21분 내 닿게 하겠다는 박 예비후보 대표공약이다.

우 예비후보는 "21분 도시 공약이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주장하지만 민주당다운 공약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앞으로 TV 토론 등을 통해 날카롭게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14일 서울 강동구 둔촌도서관에서 '21개 생활권 중심의 에너지 자립도시 구현'주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열성 친문 지지층과 거리 넓히기?

정책 비판이지만 굳이 '민주당답지 못하다'는 표현을 사용해 박 예비후보와 당내 열성 지지층 사이 거리를 넓히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박 예비후보는 지난 2014년 더불어민주당 전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재임 시절 새누리당이 제시한 세월호특별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가 지지층의 뭇매를 맞았었다.

2017년 19대 대선 후보 경선에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 편에 서서 경쟁자였던 문재인 예비후보를 향한 거친 발언을 쏟아내며 한때 '비문(비문재인)'계로 분류됐었다.

때문에 박 예비후보 측에서는 문재인 후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이력이나 내각에 지명됐던 점을 들어 '원조 친문'이라고 주장하지만, 우 예비후보가 그 틈을 파고들었다는 분석이다.

◇우상호 "박영선, 디펜딩 챔피언 전략"

최근까지 공개석상에서도 '영선이 누나'라고 부르며 민주당 원팀을 강조했던 우 예비후보가 이처럼 신경전을 자처한 배경으로는 '지지율 격차'가 주로 꼽힌다.

리얼미터가 지난 10일 발표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박 예비후보와 우 예비후보는 각각 26.2%와 7.7%를 기록했다. (YTN TBS 의뢰로 7~8일 조사. 그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두 후보 간 격차는 지난해 말 1차 조사 때보다 더 벌어졌다.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과 만난 우 예비후보는 "박 예비후보는 쟁점을 만들지 않는 선거 방식, 디펜딩 챔피언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정책 검증 과정에서 내용이 비교되면 전세를 역전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예비후보가 1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영선 예비후보의 정책을 검증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번주 방송토론 돌입…투표는 26일부터

이를 두고 박영선 예비후보는 "민주당답다는 게 무슨 말인지 되묻고 싶다"라고 맞받았다.

박 예비후보는 선거캠프를 통해 이렇게 전한 뒤 "우리는 집권 정당이라는 것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며 평소 '동생'이라 애칭하던 우 예비후보를 향한 '뼈 있는 조언'을 던졌다.

다만 "정책에 대해서는 앞으로 TV 토론에서 충분히 토론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논란이 사전에 과열되지 않도록 경계했다.

한편 두 후보는 15일, 17일 동시에 방송 토론을 벌인다. 민주당 경선 투표는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나흘간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