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한국전시산업진흥회-네이버, 쇼핑라이브 MOU 체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시회와 라이브커머스 연계한 하이브리드 전시회 활성화 촉진
2021년 협력사업 첫 주자는 '2021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전시장 라이버 커머스 모습.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제공

 

한국전시산업진흥회(회장 이동원, 이하 '진흥회')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온라인을 통한 국내 전시산업의 활성화 및 전시회 참가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국내전시회 라이브커머스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라이브커머스 사업은 전시회 개최 기간 중 참여하는 기업 제품을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홍보하고 판매하는 사업으로서 진흥회가 △참여대상 전시회 발굴 및 선정 △라이브 콘텐츠 기획과 제작 △전체 사업 관리 및 평가를 담당하며, 네이버는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및 기술서비스 제공 △자사 플랫폼을 이용한 홍보 지원을 추진한다.

진흥회와 네이버는, 2020년 코로나19로 정상적인 전시회 개최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전시주최자들과 참가기업들에 홍보마케팅과 경제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하이브리드 전시회의 일환으로 라이브커머스 전시회 방식을 도입하게 됐다.

지난해 '서울카페쇼', '한국국제가구전 및 인테리어산업대전', '수원펫쇼' 등 총 3개의 시범 전시회에서 17개 참가기업 대상으로 각 한 시간씩 진행된 라이브커머스에서는 총 37만 뷰, 64만 좋아요, 누적 댓글 17만개의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전시업계는 금번 라이브커머스 도입을 통해 온라인으로 전시장을 볼 수 있는 '랜선 박람회'와 전시회 참가기업의 제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가 향후 오프라인 전시회의 보완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선두 주자인 만큼 전시회에 참가하는 중소기업들이 위축된 시장 환경을 극복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적응하며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2021년의 첫 라이브커머스 전시회는 2월 18일에 개최되는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으로 예정되어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함께 오프라인 전시회 참가기업 83개사 대상으로 전시회 현장 부스를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새로운 방식인 하이브리드 방송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3월에는 '제30회 대구 베이비&키즈페어', '2021 서울커피엑스포'와 5월에는 '2021 서울리빙디자인페어'까지 국내 다양한 분야의 전시회들이 라이브커머스 전시회 협력사업으로 선정되어 진행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