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국민의힘으로? 정치인생 끝" vs "국민은 진심 알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현근택 前 민주당 부대변인>
인권위 박시장 결론, 野는 정치이용 말아야
김학의 사건, 공수처 수사 사건으로 적합
국힘, 국당 합당? 별 효과는 없을 듯
 
<이준석 前 국민의힘 최고위원>
여야, 성범죄 재발방지책 경쟁해야
공수처, 정권수사 이첩 후 남기진 말아야
安, 제3지대론 지운다면 핵심지도자 된다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CBS 김정훈 기자 (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현근택 (민주당 전 부대변인),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죠.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 현석 브라더스. 더불어민주당 전 부대변인 현근택 변호사, 그리고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현근택,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정훈> 오늘 뉴스닥 본론 들어가기 전에 이번 주 정치권에 그야말로 파문이 일고 있는 뉴스죠! 지난 월요일 정의당 김종철 전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알려졌고 당대표직에서 직위해제됐습니다. 두 분도 소식 접하시고 많이 놀라셨을 것 같은데 어떤 생각이 좀 드셨어요?

◆ 현근택> 일단 당대표고요. 그리고 상대 피해자가 국회의원이잖아요. 우리가 사실은 국회의원이라고 그러면 굉장히 높은 지위에 있고, 사실은 국회의원은 일반 국민들은 평소에 만나기도 힘든 사람이에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다. 그러니까 아마 많은 국민들이 놀랐을 것 같고요.

조금 더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사실은 김종철 전 대표가 어쨌든 정의당의 세대교체를 좀 이룩하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이 있었거든요. 90년대 학번이고 70년대생인데. 그런 기운을 여야를 통틀어서 좀 그런 역할을 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있었는데 참 어처구니없는 일로 사퇴하게 된 게 굉장히 제가 보기에는 놀랐고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라고 생각합니다.

◇ 김정훈> 말문이 막히시죠. ‘누구도 안전할 수 없다’가 다시 또 증명된 것 같다는 입장이신데요. 어떠세요? 이준석 전 최고위원.

◆ 이준석> 저는 기본적으로 사실 놀랐던 것이 정의당이 김종철 대표로 인해서 새로운 노선을 추구하겠다는 시점에, 그리고 소기의 성과가 어느 정도 있었던 것처럼 보였던 시점에 이렇게 됐기 때문인데요. 우선 이건 어쨌든 김종철 대표 개인의 잘못이 크고, 정의당에 있는 분들 많이 당황하셨을 것이고 국민 여러분도 많이 실망하신 부분이 있을 텐데요. 또 지난주에 사실 아무래도 당 규모가 다르다 보니까 주목은 받지 못했지만 녹색당에서도 당직자에 의한 여성 정치인에 대한 성폭행 사례가 발생해서 그것이 판결이 나왔거든요?

그러니까 저는 이런 것들이 정당 구조 내에서 왜 빈번하게 발생하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봐요. 사실 저희가 작년에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본인들이 임명한 직원들에 대한 어떤 위계상의 성폭행이나 성추행이나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번에는 정당 구조 내에서도 이러한 다소 잘못된 구조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지 않은가?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어쨌든 각 정당은 이에 대한 대책을 주요한 어젠다로 삼아서 경쟁을 해야 되는 상황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하고요. 그 어젠다가 각 당에게 불편할 수 있는 이슈죠. 왜냐하면 각 당별로 터진 사건들이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는 이슈지만 절대 재발하면 안 된다는 취지하에서 언론에서 가급적이면 좀 많이 물어봤으면 좋겠습니다. 당의 후보라든지 당의 책임 있는 분들에게 ‘당신의 당에서는 재발방지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겠습니까?’ 이걸 놓고 경쟁하는 문화가 있었으면 좋겠다, 저는 그런 생각을 합니다.

 

◇ 김정훈> 정의당 사건이 알려진 그날 하필 또 공교롭게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에 대해서 ‘피해자에게 성희롱을 한 것은 사실이다’ 이렇게 결론을 내렸거든요. 그럼 이 문제는 일단락이 된다라고 보면 될까요? 이 문제는 어떻게 보세요?

◆ 현근택> 제가 보기에 법적으로는 일단 일단락이 된 거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어쨌든 수사기관의 수사는 당사자의 극단적 선택 때문에 할 수 없는 상황이고요. 그렇다면 국가기관이 할 수 있는 건데, 국가기관 중에서는 제가 보기에는 인권위가 결정할 수밖에 없다는 거 보고요.

그런데 아마 야당에서 정치적인 논란으로 좀 삼으려고 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게 결국은 보궐선거와 연결이 돼 있잖아요. 보궐선거의 원인이 됐었고요. 그런데 이 부분이 과연 야당이 꼭 유리한가? 저는 뭐 꼭 그렇게 보지는 않아요. 왜냐하면 이게 어찌 보면 여야를 떠나서 아까 지금 말씀드렸지만 모든 정당, 진보나 보수를 불문하고 나오는 문제거든요.

그러니까 어느 한 정당의 유불리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정치문화의 문제, 우리나라의 남성 중심의 문화라든지 이런 것의 문제라서 제가 보기에는 정치적인 논란은 될 수는 있겠지만 선거의 유불리에는 크게 논란을 삼거나 이걸로 선거를 좀 유리하게 이끌어가겠다? 제가 보기에는 이게 잘 먹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 이준석> 그런데 저는 이번에 인권위 발표 이후에 남인순 의원님이 사실상 사과를 하신 것, 이것에 대해서 상당히 좀 지적하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남인순 의원님이 무슨 박원순 시장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공조하거나 아니면 같이 했다면 사과의 시점이 지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인순 의원님 같은 경우에는 이번 사과하신 내용을 보더라도 초기에 어쨌든 본인이 그런 부적절한 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의심받는 정황에 대해서 사과를 하신 거거든요. 그렇다면 이것은 꼭 인권위의 판단이 있기 전에도 본인이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거 아니었냐는 거죠. 그런데 지금 와서 인권위 판단이 박원순 시장의 개인적인 행동이 어땠는지 나왔는지에 대해서 그 시점에 본인이 이 사과를 했다는 것 자체가 지금까지 그 피해자에게는 고통의 시간이 아니었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요.

저는 유시민 이사장의 최근 사과도 그렇고 사과를 하는 건 좋은데 사과의 시점이라는 것이 왜 지금이어야 되느냐? 유시민 이사장의 경우에도 본인이 예를 들어서 그 내용에 대해 사과할 것 같으면 본인이 근거 없이 의혹을 제기했다는 그 사실은 처음부터, 1년 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일 거거든요. 그런데 왜 하필이면 1년이 지나서 많은 사람들이 문제 제기하고 나서야 그 사과를 하는 것인지, 이런 것들은 안타까운 측면이 있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김정훈> 사과의 진정성 문제까지도 지적을 하시네요.

◆ 현근택> 저는 그거에 대해서 간단히 얘기하자면 저도 조금 할 얘기가 있는데요. 저도 사실은 방송에서 이 사건이 많이 제기됐을 때 ‘증거가 없지 않느냐? 아니면 피해호소인이라는 게 그동안 어찌 보면 여성단체에서 있었던 얘기다’ 이런 얘기를 많이 했었거든요. 그런데 결국 보면 그런 말 자체가 좀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것 같고, 저도 개인적으로 이분한테 사과하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 김정훈> 알겠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보죠. 두 분 가져오신 상한가, 하한가부터 확인을 해 볼까요? 현근택 변호사님.

◆ 현근택> 저는 ‘안철수 대표’를 하한가로 잡았습니다.

◇ 김정훈>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어떠세요?

◆ 이준석> 저는 ‘김진욱 공수처장’을 상한가로 뽑아왔습니다.

◇ 김정훈> 김진욱 공수처장, 안철수 대표 두 분 다 지금 뉴스를 활발하게 만들고 계신 분들인데 상한가부터 살펴볼까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꼽은 김진욱 공수처장, 왜 상한가입니까?

◆ 이준석> 이분의 손에 많은 것이 달렸습니다. 그러니까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한 해에 어쨌든 향배가 사실 이분의 선택에 많이 달렸다고 보는데요. 공수처의 법을 보면 우선수 사권이라고 해서 현재 검찰이나 다른 수사기관이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 우선수사권을 적용할 수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것에 대해서 여야가 활발하게 지금 질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울산시장 선거권이라든지, 아니면 그 외에 정권이 좀 아파할 원전수사권이라든가 아니면 이번에 불법출금 사건에 대해서라든지 이제 공수처가 우선수사권을 적용할 것인지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야당에 있는 사람으로서 만약에 공수처에게 집들이 선물로 현판 하나 주고 싶다고 그러면 그거 주고 싶습니다. “남기면 벌금”

◇ 김정훈> “남기면 벌금”이요?

◆ 이준석> 무슨 뷔페식당 가보면 있지 않습니까? “마음껏 덜어 드십시오. 하지만 남기면 환경부담금 5000원” 이렇게 써놓잖아요. “남기면 벌금” 공수처도 그런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공수처라는 조직이 굉장히 막중한 사명을 가지고 있는 것이 어쨌든 검찰보다 더 중립적인 위치에서, 더 나은 수사능력으로 사건을 처리할 수 있는 지점에 들어가야 되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공수처가 예를 들어 아까 읽어드렸던 정권이 불편해 할 만한 사안들을 우선수사권을 해서 다 당겨온 다음에 확실한 수사능력을 보여주지 못하면 말 그대로 음식 남기는 게 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김진욱 공수처장이 이번에 청문회 국면에서 아주 정확하게 지적하셨던 것이 ‘공수처라는 조직이 사실 순천지청 정도의 사이즈밖에 안 된다’ 이런 얘기를 했거든요. 그러니까 수사관과 검사의 수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또 반대로 박범계 장관 후보자는 본인의 청문회에서 이미 특정 사건들에 대해서 공수처로 가는 것이 옳다는 의견을 피력했거든요.

결국 공수처장이 전적으로 그 의사 판단을 해야 되는 것이거든요. 그럼 박범계 후보자의 사실상의 압박은 아니겠지만 어쨌든 그 선언적인 판단에 의존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공수처장을 판단해서 ‘이거는 당겨왔을 때 우리가 수사에 성과를 낼 수 있다’라는 것들만 당겨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게 아마 공수처에서 중립성 논란이나 이런 것들을 좀 회피하는 방법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 김정훈> 현 변호사님은 어떻게 보세요?

◆ 현근택> 동의합니다. 공수처장이 어쨌든 제가 보기에도 상한가인 건 맞기는 한데 이유는 다른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정부여당을 좀 열심히 수사해라’ 이런 취지로 얘기하는 것 같고요. 그러면 아마 박수를 칠 것 같다는 건데요. 사실은 제가 보기에는 지금 1호 사건이 뭐냐는 쓸데없는 논쟁이에요. 왜냐면 1호 사건이라는 것은 그냥 들어온 접수 순서예요. 사건 번호 부여를 원래 그렇게 합니다.

◇ 김정훈> 재량이 없습니까?

◆ 현근택> 그럼요. 수사를 어느 걸 더 세게 할지 약하게 할 수는 있지만 사건번호 부여할 때 우리가 검찰 같은 경우에는 2021형제1호, 2호, 3호는 고발순서라든지 아니면 그 순서대로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어쨌든 기계적으로 하는 거죠.

◇ 김정훈> 그런데 어떤 건이 먼저 접수되는가 문제도 있겠지만 그 접수되는 다양한 사건 가운데에서 어떤 것을 좀 중점적으로 해서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게 사실 1호 사건이 될 가능성, 그렇게 인식이 될 수 있잖아요.

◆ 현근택> 그러니까 언론이나 정치권에서 보는 1호 사건하고 법적으로 보는 1호 사건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이고요. 저도 그런 건 있는 것 같아요. 보통 수사 계획이라는 게 남이 하던 거를 갖고 와서 하는 것보다는 자기가 먼저 시작해서 끝마무리하는 거를 본인의 성과로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지금 김학의 차관 사건 같은 경우에는 어찌 보면 공수처 수사하기에 딱 맞는 사건이에요. 왜 그러냐면 공수처 수사대상은 알겠지만 검찰, 검사, 판사 같은 분들이지만 그분들이 하는 모든 사건은 아니거든요. 예를 들어서 음주라든지 폭행사건? 이런 건 아니에요. 대상이 직권남용, 직무유기, 공문서위조, 몇 개 안 됩니다. 그러면 사실 윤석열 총장 사건 얘기 많이 하는데 윤석열 총장 사건 같은 경우에는 부인이나 장모나 사실은 어찌 보면 본인과 관련 안 될 수도 있는 거예요. 직무와 관련이 안 될 수도 있고요. 그렇다고 본다면 김학의 차관 사건은 좀 맞다는 겁니다.

그리고 공수처법이 어떻게 돼 있냐면 ‘사건의 진행 정도나 아니면 공정성의 시비가 생길 경우’라고 돼 있는데 사실은 이번 사건은 약간 공정성 논란이 흐를 수 있어요. 왜 그러냐면 어제 이런 기사가 나왔잖아요. ‘대검 반부패부를 압수수색했다’ 그 얘기는 뭐냐 하면 그 당시에 지금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반부패부장이었을 때 혹시 사건을 무마시킨 게 아니냐? 그러면 결국은 검찰 내에서 일어난 일들에 대해 수사가 이루어지는 거예요. 그러면 검찰 내의 사건이 일어나면 보통은 예전 같으면 감찰을 먼저 합니다. 그다음에 수사를 하든가, 아니면 특검을 만들든가, 아니면 무슨 특임검사를 선임하든가 이러거든요? 그런데 검찰 내에서 벌어진 일을 검찰이 수사한다? 그러면 좀 형평성과 공정성에 문제가 생기는 거죠.

◇ 김정훈> 자연스럽게 얘기가 김학의 전 차관 출국금지사건. 박범계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공수처로 이첩을 해야 된다라는 입장을 밝혔어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저는 공수처가 만약에 설립된 지 어느 정도 일정 시간이 되고 나서 수사 능력에 대한 확신이 있다고 그럴 때는 당연히 이거는 아까 현 변호사가 말한 것처럼 검찰에 대한 수사라는 건 사실 공수처의 설립 취지 중에 하나였기 때문에 당연히 공수처가 이첩받아야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희 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그렇고 가장 우려하는 건 아까 말했던 것처럼 남기는 거 아니냐? 왜냐? 검찰 간부에 대한 수사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저희가 봤습니다. 일반적인 분들이 무슨 현행범으로 폭행하다 잡히고 이런 게 아니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떠한 통신기록이 있는지, 어떠한 관계 속에서 이러한 것들이 진행됐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핸드폰을 포렌식한다든지 해서 수많은 수사기법들이 들어갈 겁니다.

그런데 공수처처럼 처음 설립된 조직이 과연 검찰이나 경찰에서 지금까지 수사에서 보였던 전문성이나 이런 것들을 그대로 보일 수 있겠느냐는 거죠. 왜냐하면 이번에 공수처가 출범하면서 저도 다소 비판했던 것이 검찰 출신 인사들, 현직 검사 출신들 파견을 많이 받지 않겠다고 했어요. 그건 가장 최신의 수사기법이나 이런 것들을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도 있거든요. 물론 포렌식이나 이런 건 민간에서도 외주받아서 해 주기도 하지만요.

저는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과연 아까 언급되었던 이성윤 지검장만 하더라도 지금 검찰 핵심 수뇌부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이런 분들 수사하는데 공수처의 펀치력이 충분할 것이냐? 만약에 의지는 강하지만 그 수사력이 충분하지 않았을 때 아까 말했던 것처럼 당겼을 때 남기는 상황이 될 수도 있어요. 미궁 속으로 빠지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금 시점에서 공수처가 좀 더 능력이 입증됐다면 당연히 아까 원리원칙상으로는 공수처가 가져가야 될 사안이라고 보지만, 검찰이 일단 착수한 이상 검찰이 여기에서 공정성이나 수사력에 한계를 보이기 전까지는 어차피 김진욱 처장도 공수처가 실제 가동되려면 두세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그때 가서 판단해 보는 게 어떨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 김정훈> 남기면 벌금이라는데요. 남기는 상황이 우려된다는 의견은 어떻게 보세요, 현 변호사님?

◆ 현근택> 결국은 수사능력 문제인데요. 전혀 일리가 없는 지적은 아니에요. 왜냐하면 경찰이나 검찰 같은 경우에는 정말 조직이 크거든요. 그리고 그동안 손발을 맞춰본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보면 어떤 특별한 사건이 벌어지면 특별수사본부를 꾸려서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나 아니면 예전에 수사를 했던 분들이 이렇게 뭉쳐서 하거든요, 손발이 잘 맞아요.

그런데 지금 공수처는 검사도 선출하고 있고 수사관도 하고 있는데 아마 경찰 출신이든 검사 출신도 이제 지원을 할 거로 보이지만 같이 뭘 해 본 적이 없거든요. 그러면 수사능력은 제가 보기에 수사했던 사람들이 올 것 같지만 서로 호흡도 중요합니다. 그런 부분은 저는 아마 좀 있을 걸로 봐서 시간이 좀 걸린다라고 보는데요.

이런 부분은 있을 것 같아요. 지금 아마 윤석열 총장은 임기가 그렇게 오래 남지는 않았어요. 이 수사를 과연 끝내고 갈지 안 할지는 모르겠지만 또 수사대상이 다 현직 법무부 간부들이나 아니면 이성윤 지검장이나 이런 사람들이거든요. 그러면 서로 간에 지휘권은 있습니다마는 검찰총장이 지휘한다고 해서 모든 검사들이 일사분란하게 다 움직이는 건 아니에요. 검찰, 법무부 사이에 갈등들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면 수사가 원만하게 안 될 수도 있거든요. 그런 면에서 본다면 원칙으로 견제하는 게 좋다.

◇ 김정훈> 그런 거에 있어서는 제3의 기관에 넘기는 게 좋다?

◆ 현근택> 그렇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이렇게 논란이 생길 때 법을 만들어놓은 이유거든요. 법에는 ‘이첩 요청을 하면 이첩해야 된다’로 되어 있어요.

◇ 김정훈> 법은 그렇고요.

◆ 이준석> 우선수사권이죠. 여기에서 공수처 검사의 신분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생각해 봐야 될 것이 있는데요. 처장이 어쨌든 파견을 받는 걸 최소화하겠다 했던 것은 당연하다고 보는 것이 예를 들어 검찰에서 수사능력을 가지는 수사관이나 검사가 파견되어서 3년 임기고 세 번 연임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서 연임이 안 되면, 3년 일하다 검찰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으면 자기 조직에 대해서 강한 수사를 하기 어렵잖아요.

저는 그렇기 때문에 공수처가 만약에 중립적인 기관으로서 충분한 수사력을 발휘하려고 하면 신분 보장이나 임기 보장에 대해서는 나중에 여야가 한 번 더 전향적인 타협을 해야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지금 3년 3번으로 합의된 것은 공수처의 중립성에 대한 신뢰가 여야 모두 없기 때문에 그렇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건 앞으로 처장께서 운용의 묘를 보여주셔야 될 거 아닌가.

◇ 김정훈> 더 다듬어야 될 면들도 있다고 보시네요.

◆ 이준석> 신뢰를 만들어가야죠.

◇ 김정훈> 시간이 촉박해서 현근택 변호사님이 가져오신 하한가로 바로 좀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하한가로 안철수 대표를 꼽으셨잖아요. 그런데 2주 전에는 상한가로 꼽으셨어요.

◆ 현근택> 최근에 돌아가는 분위기가...

◇ 김정훈> 2주 만에 180도 바뀌었습니까?

◆ 현근택> 이준석 전 최고위원도 기여를 했는데 최근 기사에 보니까 이런 기사가 있더라고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이런 얘기를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겠지만 기사 내용을 보면 ‘당직자들의 승계 문제, 고용 보장이 고민이 된다’라는 얘기를 했다라는 보도가 있어요.

◇ 김정훈> 그게 어떤 거냐면 오늘 동아일보에서 보도한 내용인데요.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 관련 의견을 한번 전달해 봤다’라는 보도였죠.

◆ 현근택> 그렇죠. 그러니까 입당은 아니지만 합당을 전제로 하는 거겠죠. 왜냐하면 고용승계 문제라니까요. 입당한다면 혼자 들어가는 거고 합당한다면 같이 들어가는 건데 약간 꼬리를 내리는 게 아닌가 싶어요.

◇ 김정훈> 꼬리를 내리는 모습이요?

◆ 현근택> 왜냐하면 후보 등록도 하고 실제로는 안 되면 내가 독자로도 가겠다라는 생각인 것 같은데요. 사실은 당세가 지금 보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같이 했던 분들은 다 국민의힘 쪽으로 넘어갔고요. 지금 몇 명 안 되잖아요. 국회의원 수로도 보면 3:100인가요? 한 30분의 1 정도 차이가 나거든요. 그러면 선택지가 많이 없어지는 상황에서 결국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마는 대권 후보로 나갈 수 있는 어떤 조건만 된다고 그러면 합당을 선거 전에도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 봐요.

◇ 김정훈> 선거 전에도 합당이 가능하다고요?

◆ 현근택> 왜냐하면 예를 들어서 선거 전에 안 하면 기호 문제가 생기거든요. 예를 들어서 2번으로 달고 나가기는 명분이 어렵잖아요. 예를 들어서 지금 4번 등록은 했습니다마는 국민의힘에서 4번으로 나가는 걸 인정할 것 같지는 않고요. 한다고 그래서 국민의힘 지지자들이 또 찍어줄 것 같지도 않고요. 저는 아마 안철수 대표는 좀 합당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지금 단일화 얘기를 하는 걸로 보입니다.

◇ 김정훈> 이준석 전 최고위원님, 2주 전에도 사실상 안철수 대표를 거의 하한가로 꼽으셨어요.

◆ 이준석> 시간이 참 쏜 화살처럼 흘러간다는 게 2주 전에 이 자리에서 나왔던 말이 ‘안잘알’입니다. 그런데 그 구도 하에서 사실 ‘최고 안잘알’은 김종인 대표죠.

◇ 김정훈> 안철수를 잘 아는 사람이죠.

◆ 이준석>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강한 압박 국면을 가져왔던 것이고 안철수 대표가 2주 전 기세와 달리 지금 이 합당문제와 입당문제에 있어서 굉장히 전향적인 자세를 안 대표가 많이 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거기에 대해서 안 대표에게 상당한 경의를 표하고요.

왜냐하면 제가 2주 전에도 언급했지만 안 대표가 항상 선거에서 용두사미형 선거를 보인 이유가 뭐냐면 초반에 기세가 약간 좋아요. 그러면 막 분위기 타서 ‘제3지대 가자’ ‘보수, 진보 너희 양쪽 다 부패했다’라고 그러면서 기세가 오르면서 슬슬 양쪽 지지자를 자극하는 발언을 하고 그러다가 사실 인기가 좀 빠지면 나중에 TV토론에서 이제 좀 매조지가 지어지는 상황으로 많이 갔거든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예비후보자등록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김정훈> 그 용두사미 국면이 지금 이 정도로 빨리 왔다는 거예요?

◆ 이준석> 하지만 용두사미까지는 아니더라도 소강기 또는 하강기가 온 건 맞는 것 같은데 그래도 안 대표가 이번에는 과거만큼 제3지대 논의라든지 이런 것들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지 않습니다.

◇ 김정훈> 달라지기는 달라졌다?

◆ 이준석> 그렇죠. 지금은 어느 정도냐면 서울시장에서는 제3지대는 안 꺼낼 것 같고요. ‘혹시라도 안철수 대표가 잘 되면 나중에 또 대선 앞두고 제3지대론 하지 않을까?’ 이 정도의 의구심이 국민의힘에 남아 있는 상황이거든요. 저는 그런데 만약에 합당이라든지 또 진솔한 입당 논의로 인해서 안 대표가 그런 가능성을 지워버린다고 한다면 저 같은 사람만 하더라도 안철수 대표의 그런 야권 정권 창출에 대한 의지에 대해서 의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 대표가 굉장히 이런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요. 저는 다른 방송에서 선언 해놓은 게 있습니다. 만약에 안철수 대표가 입당 또는 합당해서 우리 당의 후보가 돼서 기호 2번이 된다고 하면 저는 안철수 대표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1종 보통 면허증 가지고 유세차를 몰겠습니다.

◇ 김정훈> 그래요. 그러면 기대 말고 실제 합당 가능성은 좀 어떻게 보세요? 두 분은?

◆ 이준석> 안 대표가 새정치연합을 가지고 민주당과 과거에 합당을 했을 때 그 당시에 사실 봉이 김선달급이었습니다. 사실 당이라는 형체가 있는 것도 아닌 창당 준비위원회를 가지고 1:1 지분 합당을 만들어냈거든요. 그런데 그 1:1 지분 합당이라고 하는 것은 안 대표가 대선주자로서 그 당시에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었고, 거기에 더해서 그 때문에 발생한 인재풀이라는 게 있었기 때문에 그렇거든요.

그런데 지금 국민의당이라는 당의 인재풀이라든지 아니면 안철수 대표의 대선주자로서의 지위라고 하는 것이 과거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안 대표가 이 과정에서 아주 솔직하게 임한다면 좋은 성과가 날 것이고 아니면 과거처럼 ‘대변인 하나, 우리 쪽 하나, 너네 쪽 하나’ 그리고 ‘당대표는 공동 대표이고 청년 대표는 니네 하나, 우리 하나’ 이런 식으로 간다면 사실 선거 앞두고 불편한 동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안철수 대표가 굉장히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야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김정훈> 그러니까 내려놓는다면 합당 가능성도 있다?

◆ 이준석> 막을 수도 없고요. 그건 국민들이 아마 안철수 대표의 진심을 이해할 겁니다. 그러니까 이번에 사실 출마 선언하면서 야권 단일화를 통해서 승리를 만들어야 되겠다는 의지를 계속 앞세우고 있는데 사실 그거의 뒤에 있는 ‘또 언젠가는 제3지대론 튀어나가지 않을까?’ 그 의심 때문에 이 파국이 났던 것인데요. 그런 것들이 사실 아니라는 것이 증명되면 안철수 대표는 아주 유력한 야권의 핵심 지도자 중 하나입니다.

◇ 김정훈> 과거에 사실은 안철수 대표하고 민주당과의 연합, 사실은 크게 기대할 바 없이 깨져버렸고요. 그런데 지금 다시 국민의힘하고 국민의당이 합당을 한다면 어떤 효과가 가능할까요? 또 그게 실제 가능할까요? 어떻게 보세요? 현 변호사님.

◆ 현근택> 저는 사실 큰 효과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 잘 얘기했지만 사실은 당시에 1:1로 했을 때는 정치라는 건 경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마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직접 얘기하지는 않았지만 기업으로 치면 그냥 들어와서 흡수합병 하겠다라는 뜻이에요. 그런데 지금 지분을 1:30으로 하는 게 어찌 보면 공정해 보일 수 있지만 정치라는 건 그렇지 않거든요. 왜냐하면 당 대 당 합당이라는 것은 보통 1:1를 전제로 하는 거니까요. 만약에 지금 선거 전에 합당을 한다고 그러면 제가 볼 때는 안철수 대표의 정치인생은 끝이다.

◇ 김정훈> 합당하면 끝이다?

◆ 현근택> 그렇죠. 왜냐하면 지금처럼 만약에 당대표를 보장받거나 대권 후보로 나가는 걸 보장받을 수 있는 주체가 국민의힘에 없어요. 그거를 누가 해 줄 거예요? 그러면 어쨌든 시장도 못 나가고, 될 가능성이 없거든요. 들어가서는. 제가 보기에는 합당한다고 그러면 정치는 이제 끝이 아닌가라고 생각합니다.

◇ 김정훈> 상황이 긴박하게 변하고 있는데 이 지형을 지금은 조금 더 지켜보면서 다음에 또 얘기를 나눠봤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시간이 워낙 촉박해서요. 오늘 뉴스닥은 여기까지 일단 말씀을 나누기로 하죠. 현근택 변호사님, 이준석 전 최고위원님 두 분 감사합니다.

◆ 현근택, 이준석> 감사합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