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선박 물류 시스템 공유…중소기업 수출 지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포항제철소 제 3부두에서 철강제품을 선적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수출 선박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물류 시스템을 공유한다. 포스코는 고객사의 소량 화물을 자사 물량과 함께 선적할 수 있는 '합적 배선' 시스템을 개발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9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합적배선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고객사는 직접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합적 가능한 선박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게 된다. 합적하기 위해 대형 화주나 선사에 수시로 선적 일정을 확인하는 불편함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지난해 9월 시범 운영한 결과 42개 중소 고객사가 5만 6000t을 함께 선적했고, 총 11억원가량의 물류비를 절감했다고 밝혔다.

철강재를 가공해 수출하는 오필석 한금 대표는 "합적배선 시스템을 활용하면 이전보다 낮은 가격으로도 포스코와 동일한 수준의 운송 품질 서비스를 적기에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합적배선 시스템'은 중소 고객사 외에도 포스코와 선사 등 물류 밸류체인 전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포스코형 '스마트 상생제도'의 실천사례로 꼽힌다. 선사는 추가 물량을 유치해 매출을 늘릴 수 있고, 부족한 물량을 채우기 위해 타 부두로 이동하지 않아도 돼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포스코는 화물의 선적수량이 계약수량보다 부족해 발생하는 부적 운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포스코는 고객사를 직접 방문해 시스템 사용 방법과 물류 솔루션 관련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물동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포항 영일만항과 구매 협상력이 낮은 중소 광물 공급사 등을 대상으로 구매·물류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할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