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지수 전국 최하위 경북…여성 상품화 논란 잇따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 "미스코리아 대회 지원 중단" 촉구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여성 상품화 광고판' 비난 확산

여성 상품화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포항지역 한 유흥주점 간판(사진=포항여성회 제공)

 

우리나라에서 성평등 지수가 가장 낮은 경북에서 여성 상품화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여성에 대한 비뚤어진 편견을 바로잡기 위한 당국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인근의 한 건물 2층에 위치한 유흥주점. 주점 외벽을 두르고 있는 대형광고판에는 '한국 아가씨만 취급합니다' '현금가 11만 원' '항시 대기 중' '전국 최저가 선언' 등 낯 뜨겁고 민망한 문구가 고스란히 적혀 있다.

이곳을 지나는 시민들은 불쾌함과 황당함을 감추지 못한다.

김지선(가명.34)씨는 "시외버스터미널은 포항을 찾는 외지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이라며 "외지인이 포항을 대하는 첫 번째 이미지가 여성 상품화라는 사실이 부끄럽고 수치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포항여성회를 비롯한 47개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서를 내고 포항시의 불법 광고물 단속과 업소에 대한 시정조치를 촉구했다.

포항여성회 금박은주 회장은 "문제가 된 간판은 여성에 대한 상품화는 물론 여성을 돈으로 살 수 있다는 비뚤어진 편견과 외국인 여성에 대한 근거 없는 차별을 부추기고 있다"며 "포항의 관문인 터미널 인근에 설치돼 도시 이미지도 크게 훼손하는 만큼 시가 하루빨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는 "해당 광고판은 설치 뒤 신고하지 않은 미신고 광고판으로 업주가 논란이 확산되자 자진 철거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2019 미스코리아들이 한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여성 상품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미스코리아 대회에 대한 비판도 다시 한번 제기되고 있다.

포항여성회를 비롯한 경북지역 29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최근 성명서를 내고 "경북도는 시대를 역행하는 성차별적인 미스코리아 대회 예산 지원을 중단하고 성평등 정책 지원을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모든 경북도민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지난 8월 열린 미스코리아 경북 선발대회에 경북도는 5천만 원, 주최지인 청도군은 1억 원의 예산을 지원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경북 행정부지사가 공동 심사위원장으로 청도부군수 등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경북도와 청도군이 미스코리아 대회에 전방위적으로 참여한 사실이 드러나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대착오적인 미인대회가 명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경북도의 막대한 예산 지원이 한몫하고 있다며 더 이상 여성의 몸을 전시하고 평가하는 성상품화 시대는 막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북과는 달리 대구는 지난해 대구시와 동구청의 미스코리아 대회 예산 지원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올해는 예산 지원을 하지 않았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경북도에 미스코리아 경북대회 예산지원 배경에 대한 공개 질의서를 보내고 오는 6일까지 공개 답변을 요구한 상태다.

포항여성회 금박은주 회장은 "여성단체가 20년 전부터 여성의 몸을 상품화하는 미스코리아 대회 폐지를 촉구하고 있음에도 경북도는 매년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는 등 시대를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5년간 경북은 전국 최하위의 성평등 지수를 기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