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지자체, 베를린 소녀상 철거 요구…"우호에 유익한 결론 기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日외무성,베를린시와 자매결연 맺은 日 지자체와 연계해 철거압박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독일 베를린 소녀상을 철거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전방위적으로 독일 지방정부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이니치신문은 28일 베를린 소녀상을 둘러싸고 베를린시와 자매도시인 일본 지자체들이 베를린 측에 대응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관련해 일본 외무성은 이날 자민당 회의에서 동상 철거를 위해 일본의 각 지자체와 연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녀상이 설치된 베를린 미테구와 자매결연을 맺은 도쿄도 신주쿠 구의 요시즈미 겐이치 구장(구청장)은 지난 21일 미테구 구청장에 서한을 보내고 소녀상에 대한 대응을 요구했다.

서한에서 요시즈미 구장은 독일 거주의 일본인이나 미테구와의 교류 사업에 참가를 희망하고 있던 신주쿠 주민들로부터 소녀상 설치로 일본인 차별을 염려하는 투서가 잇따르고 있다고 지적하고 "양도시의 우호에 유익한 결론을 기대한다"라고 대응을 요구했다.

소녀상은 미테구청의 허가를 받아 지난달 말 설치됐으나 일본 정부의 반발 속에서 미테구청이 태도를 돌연 변경해 지난 7일 철거 명령을 내렸다.

이에 베를린의 현지 시민사회 및 교민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자 미테구청은 철거를 유보했다.

현재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한국 관련 현지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는 미테구청과 소녀상 존속 문제를 놓고 협의를 진행 중이다.

협의에서는 소녀상의 비문 내용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외에도 전쟁 시 여성 피해 사례들을 적시해 보편적인 여성 인권을 위한 메시지를 강화하는 내용도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코리아협의회는 허가 당시 설치 시한이 1년인 소녀상이 영구적으로 존속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