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만 800여 명…700억대 대규모 태양광 분양사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국에 분양사무소 차리고 대대적으로 광고
"허가 늦어진다, 개발 지연된다"고 투자자 속여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태양광 발전을 개발하겠다며 투자자를 모아 700억 원대 사기를 친 일당 30여 명이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전북 전주덕진경찰서는 특정경제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업체 대표 A(53)씨 등 30명을 불구속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A씨 등은 2017년 12월부터 최근까지 "전국 각지에 태양광 사업을 한다"며 800여 명의 투자자를 모은 뒤 투자금 700억여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A씨 등은 수백억 대의 투자금을 받았으나 차일피일 미루며 투자자들에게 수익금을 지급하지 않았고, 투자금 환불을 요구해도 돌려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개발허가를 받았다고 투자자를 속여 잔금과 중도금을 받아 챙기기도 했다.

경찰에 따르면 일당은 전주에 본사를 두고 서울 여의도 지사, 광주지사, 경기도지사, 부산지사 등 전국에 분양사무소를 차렸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이들은 전남 보성과 경남 함양, 경기 여주 등 30여 곳에 개발하겠다고 했으나 실제 사업은 일부만 진행됐다.

이들은 투자자를 모으기 위해 텔레마케터와 현수막 등을 통해 대대적으로 광고하기도 했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이들은 사업에 의심을 갖는 것을 막기 위해 "허가가 늦어진다.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며 일부 개발된 현장을 보여주고 피해자를 속이기도 했다.

일당은 경찰 조사에서 "사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했지만 민원 등에 의해 사업이 지연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 등은 수백억에 달하는 피해자들의 투자금으로 해외여행 등을 다니며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들의 횡령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 금액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며 "주범인 대표 등 3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며 영업사원 등에 대해선 공모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