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뉴스]계속되는 사퇴압박, 윤석열은 끝까지 버틸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뉴스의 속사정이 궁금하다. 뉴스의 행간을 속 시원히 짚어 줍니다. [Why뉴스]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 방송 : 김현정의 뉴스쇼(권영철의 Why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권영철 CBS 대기자

권영철의 Why뉴스, 권영철 대기자 어서 오세요.

◆ 권영철>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오늘 대검국감과 윤석열 총장의 행보에 대해서 얘기하신다고, 주제가 뭡니까? 와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2020년 신년 다짐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 권영철>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지금 압박이 계속 거세지고 있죠. 추 장관이 1차에 이어서 2차 수사지휘권 발동도 했고 1차 때는 없었던 청와대도 이번에는 힘을 실어주고 있고요. 윤 총장이 상당히 압박을 가하는 그런 모양새입니다. 그래서 윤 총장이 끝까지 버틸 수 있을지에 대한 거고.

◇ 김현정> 오늘의 Why뉴스는 윤석열 총장, 끝까지 버틸까. 이렇게 좀 정해놓고 시작하면 되겠군요. 우선 Why를 풀기 전에 한 두 시간 후면 대검에 대한 국감 열리지 않습니까?

◆ 권영철> 그렇습니다.

◇ 김현정> 윤석열 총장 출석하죠? 당연히.

◆ 권영철> 당연히 출석하죠. 기관장으로서.

◇ 김현정> 무슨 얘기할까요?

◆ 권영철> 사실 2시간 남겨놓고 사실 뭔가의 예측하고 하는 게 사실 부담스러운 일이기는 한데 윤 총장이 아무래도 어떤 입장을 밝히지 않겠느냐 하는 관측이 좀 지배적입니다. 이번 국감은 윤 총장이 임기 만료 (한 9개월 남았죠.) 자신의 입장을 외부에 공개적으로 밝힐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로 보기도 하고요.

◇ 김현정> 인터뷰나 아니면 측근을 통해 전하는 게 아닌 온 국민 앞에서, 카메라 앞에서 공식석상에서 발언하는 마지막이 될 거다.

◆ 권영철> 그렇죠. 그것도 국회의원,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작심 발언을 쏟아낼 가능성이 높지 않겠나? 그렇게 나옵니다. 우선 2013년 국정원 특별수사팀장에서 배제된 뒤에 그때 국정감사장이 했던 말 다시 한번 들어보시죠.

◇ 김현정> 2013년.

정갑윤 의원과 인사하는 윤석열 총장.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윤석열 - "이렇게 된 마당에 사실대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처음에 경로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야당 도와주기냐. 야당이 이걸 가지고 정치적으로 얼마나 이용을 하겠냐. 정 하려고 그러면 내가 사표내면 해라. 우리 국정원사 수사의 순수성이 얼마나 의심받겠느냐. 이런 말씀을 하시기에 저는 이게 검사장님 모시고 이 사건을 계속 끌고 나가기는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정갑윤 의원 - 증인은 혹시 조직을 사랑합니까?
윤석열 - 네. 대단히 사랑하고 있습니다.
정갑윤 의원- 혹시 사람에 충성하는 건 아니에요?
윤석열 -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기 때문에 제가 오늘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 권영철> 그러니까 윤 총장이 저 발언으로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발언으로 유명세를 많이 탔죠.

◇ 김현정> 그랬었죠. 사람에 저는 충성하지 않습니다. 그 얘기는 그 당시에 박근혜 대통령 시절 권력에 난 충성하지 않는다고 말로 해석이 됐고.

◆ 권영철>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그 당시 이게 폭탄성 발언이었고 좌천이 됐는데 오늘도 이런 좀 예상 밖의 폭탄성 발언이 나올 거라고들 봐요?

◆ 권영철> 그렇게들 관측을 하는데 그 이유가 뭐냐 하면 법무부가 김봉현씨에 대한 감찰결과를 발표했죠. 김봉현 씨에 대한. 그러니까 자기가 검사들 접대 사실을 진술했는데 뭉갰다. 이런 감찰 결과를 발표했는데 대검이 법무부의 감찰 발표에 대해서 '중상모략'이라는 이런 단어를 썼어요.

◇ 김현정> 그랬었죠.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 취재진들이 몰려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권영철> 대검은 "검찰총장이 해당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지시하였음에도 이와 반대 되는 법무부의 발표 내용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내용으로서 검찰총장에 대한 중상모략과 다름 없으며 전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발표했어요. 법무부와 대검의 관계가 이전같지는 않지만 법무부가 발표하는 감찰 결과에 대해서 중상모략이다, 이런 단어를 사용해서 공개적으로 반박을 하는 것을 제가 기자생활하면서 처음 봅니다.

◇ 김현정> 중상모략이라는 단어까지 써가면서 대검이 법무부 감찰을 비판한 건 처음 보세요?

◆ 권영철> 네, 그런 식으로. 이건 사실 근거하지 않은 일이다. 유감이다, 이렇게 나오...

◇ 김현정> 그렇죠. 그런데 중상모략이라는 단어를 쓴 건 굉장히 강력한 거다.

◆ 권영철> 그렇죠.

◇ 김현정> 의도가 있다고 보세요?

◆ 권영철> 네. 윤 총장을 잘 아는 한 중견 법조인은 "중상모략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반박하는 걸 보니까 일종의 떡밥을 까는 게 아닌가? 이렇게 본다."고 얘기를 했어요.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입니까?

◆ 권영철> 오늘 국정감사장이잖아요. 그럼 뭐 여당의원, 야당의원들이 질책하거나 하면 '현직에 있는 제가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라고 하거나 아니면 "수사 중인 사건이어서 말씀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달라." 이렇게 비켜가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렇게 중상모략이라는 단어를 깐 것은 떡밥을 던져놨으니까 야당의원이거나 누구나 여당의원이거나 중상모략이 어떤 의미에서 한 발언이냐?

◇ 김현정> 그 질문이 나오게끔 유도하는 거다, 그렇게 보세요?

◆ 권영철> 그렇게 법조계에서는 해석을 합니다.

◇ 김현정> 그럼 중상모략이 뭡니까? 뭔데 중상모략이라고 한 거예요라고 한다면.

◆ 권영철> 어떤 식에서 발언을 했냐 하면.

◇ 김현정> 거기에 대해서 답을 할 거다.

◆ 권영철> 몇 번을 미루다가 발언할 수 있다. 그래서 10시에 시작하지만 이 발언은 아마 오후 늦게 내지는 저녁식사 이후에 나오지 않을까 그렇게 전망하기도 합니다.

◇ 김현정> 결국 대검에서 밝힌, 즉 윤석열 총장이 밝힌 법무부의 중상모략이라는 게 뭔가. 그것이 무엇인가. 그것이 오늘의 핵심이 될 수 있고.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