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정국 뇌관으로…특검 요구에 여야 정면 충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뉴스듣기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오늘의 핫뉴스

닫기
국민의힘 "검찰·여권이 총선 전 비리 은폐…특별수사단이나 특검에 맡겨야"
민주당 "검찰이 철저히 수사…의혹 부풀리기에 단호히 대응"
국감서도 쟁점…추미애 장관, '뭉개기 수사' 부인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으로 촉발된 라임 사태와 옵티머스 사태가 정국의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권 연루 의혹이 잇달아 나오면서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됐다는 게 야당 주장이다. 야당은 특검을 거론했고, 여당은 의혹 부풀리기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수사팀 확충을 지시한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국정감사에서 여권 인사의 연루와 검찰의 수사 뭉개기를 부인하는 취지로 답변했다.

◇국민의힘 "검찰과 여권이 총선 전 비리 은폐 의혹…특별수사단이나 특검에 맡겨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이번 사태를 "여권 인사들이 투자자 호주머니를 털기 위해 권력을 동원해 치밀하게 팀플레이를 펼쳤는지 우리가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과 여권이 올해 초 총선 전에 비리의 전말이 드러나는 것을 은폐한 것은 아닌가하는 의혹을 떨쳐버릴 수 없다"며 검찰 수사에도 의문을 던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미 수개월 동안 사건을 뭉갰다"며 "검찰총장이 구성하는 특별수사단이나 특검에 맡겨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강기정 전 청와대 민정수석,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민주당 기동민 의원의 이름을 언급하기도 했다.

◇민주당 "검찰이 철저히 수사…의혹 부풀리기에 단호히 대응"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안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실체가 불분명한 의혹들이 나온다"며 "검찰은 그 대상이 누구든 엄정하고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근거없는 거짓 주장이나 의혹 부풀리기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천만원을 건넸다'는 취지의 법정 증언을 하자, 강 전 수석은 김 전 회장을 이날 직접 고소하기도 했다.

◇국감서도 쟁점…추미애 장관, '뭉개기 수사' 부인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금융당국의 감시 의무가 소홀했다는 지적과 법무부를 상대로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야당의 지적이 이어졌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일부 의혹에 관한 검찰 수사 상황을 언급하며 부인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국회 법사위에서 열린 법무부 국정감사가 정회되자 나가고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추 장관은 "특정 정치인(강기정 전 수석) 관련해서 법정에서 돈을 교부했다는 진술이 나왔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검찰에서) 조사를 했다"며 "돈을 받은 게 없다는 것이 조서에 기재돼있다고 한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 전달 진술을 확보하고도 추가 수사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부인한 것이다.

추 장관은 옵티머스 사태의 여권 연루에 대해서도 "사실인 것처럼 오해가 나오고 있다"며 핵심 인물인 김재현 대표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문건을 "언론에 의하면 금감원 조사 등에 대비한 허위 문건이라고 당사자들이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청와대와 정계 인사들의 실명이 기재됐다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어제 중앙지검에서 반박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날 수사팀 확충을 지시하면서 검찰 수사가 확대될지 주목된다.

금융위원회 국감에서는 옵티머스의 대주주변경 사후 신청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야당의 녹취 공개가 있었지만, 금융위는 "접수 업무를 하는 직원이 통화하고 서류를 접수했다"며 의혹을 공식 부인했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용약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