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北 피살 관련 "이틀 간 숨긴 정치적 의도 밝혀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방위서 피살 공무원 관련 늑장 발표 의혹 제기
"총살‧시신훼손 사실 실시간 브리핑했어야…정치적 의도 의심"
박근혜 정권 세월호 빗대 "당시 온갖 억측 난무"…국방부 장관 압박

무소속 홍준표 전 의원(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우리나라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 공무원이 최근 북한군에 피살된 것과 관련해 국회 국방위원회가 24일 오후 긴급 전체회의를 열었다. 여야 모두 민간인에 총격을 가한 북한을 규탄한 가운데 야당은 국방부의 늑장 발표를 질타하고 정치적 의혹을 제기했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이 자리에서 서욱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해당 공무원을 총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것이 지난 22일 밤 10시 10분이고, 정식으로 (국방부가) 발표한 것은 오늘 오전 10시 40분"이라며 "왜 이틀 간 숨기고 있었느냐가 중요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실시간으로 브리핑을 했어야 한다"며 "이틀 동안 공개하지 않은 것은 정치적으로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실종된 해당 공무원은 월북을 시도하다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군이 해당 공무원을 사살 후 시신을 해상에서 화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홍 의원은 "최근 국방부 행태를 보면, 국민들이 국방부를 믿지 못하는 그런 부서로 전락을 하는 또 다른 계기가 될 수도 있다"며 "이미 총살해 시신에 기름 붓고 불태운 것까지 확인한 게 22일 밤 10시 10분인데 왜 이틀 동안 말하지 않고 있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23일 문 대통령의 유엔 연설이 있어서 불가피했다고 솔직히 얘기를 하면 수긍할 수 있지만, 자꾸 은폐한 이유를 다른 걸로 둘러대면 국방부만 난처해질 것"이라며 "오늘 10시 40분에 합동참모본부에서 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 전 안영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번 국방위 전체회의는 연평도 인근 실종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과 관련해 긴급현안보고를 위해 열렸다.(사진=윤창원 기자)

 

국방부는 지난 22일 밤 10시경 북한군이 해당 공무원을 사살 후 시신을 불태운 사실을 파악, 밤 11시경 서 장관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장관에게 보고된 후로부터 약 2시간 후인 23일 새벽 1시 26분에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이 있었다. '종전 선언' 등 한반도 프로세스를 강조한 문 대통령의 연설을 감안해 발표를 지연시킨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홍 의원은 "박근혜 정권 시절에 세월호 사건을 은폐했다고 얼마나 국민적 문제를 제기했냐"며 "(박 전 대통령에게) 7시간 동안 뭐했냐는 등 온갖 억측이 난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이틀 넘는 시간 동안 뭐했냐는 것"이라며 "이걸 야당이 물고 늘어지면 편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서 장관은 "저희도 (해당 사건이) 정말로 사실인지 여부를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했다"며 "유엔 연설과는 상관없이 보고하는 첩보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고 답했다. 군 정찰 자산으로 파악한 해당 사건에 대한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언론 발표가 지연됐다는 설명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