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태풍에 설악산 '생채기'…단풍철 경관 보기 어려울 수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탐방로 20개 중 10개 유실되거나 훼손
복구에 긴 시간 예상…추가 낙석 우려도

연이은 태풍으로 유실된 설악산 탐방로. (사진=설악산국립공원 제공)

 

연이은 태풍으로 설악산 거의 모든 탐방로에 큰 피해가 발생했다. 복구를 하는 데만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돼 올가을 단풍산행은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에 따르면 제9호 태풍 마이삭과 10호 하이선 등 2개 태풍이 연이어 지나가면서 설악산 곳곳에는 산간계곡이 패이고 잘려 나가는 등 '생채기'를 냈다. 설악산 20개 탐방로 가운데 10개 탐방로가 유실되거나 훼손됐고, 피해 구간만 10km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인제군 내설악의 관문인 백담계곡 진입로는 만신창이가 됐다. 진입로가 유실되면서 해당 구간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셔틀버스 운행은 태풍 매미 이후 17년 만에 중단됐다. 백담사와 수렴동 계곡을 비롯해 울산바위와 비룡폭포 등 탐방로는 특히 피해가 심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일부 개방 중인 구간은 소공원~신흥사 구간과 오색약수터~용소폭포탐방지원센터(주전골), 오색1교~관터마을을 비롯해 케이블카가 운행 중인 소공원~권금성 구간 등이다.

태풍 폭우에 유실된 설악산국립공원 백담사 진입도로. (사진=설악산국립공원 제공)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 측은 안전한 구간부터 순차적으로 개방한다는 계획이지만, 피해가 심각해 복구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복구 후에도 추가 낙석과 도로 유실 등 피해가 우려돼 올해는 단풍철을 맞아 설악산 경관을 만나보기 어려울 수도 있는 상황이다.

공원사무소 관계자는 "피해 정도가 심한 탐방로는 복구에 많은 시간이 걸릴 전망이어서 개방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안전점검과 복구가 완료돼 개방하는 탐방로는 수시로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지하는 만큼 등산객들은 이를 참고해 달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공원공단 권경업 이사장도 지난 12일 태풍피해가 발생한 주요 탐방로 구간과 응급복구가 시행 중인 현장을 방문해 "피해지역 복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