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의혹' 이동재 오늘 기소…한동훈 공모 밝힐 '스모킹건' 나오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중앙지검, 5일 이동재 구속기소 방침
공소장에 한동훈 공모관계 적시할지 관심
수사팀, 막판까지 포렌식…물증 확보 주력
스모킹건 없으면 '무리한 수사' 비판 일듯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검언유착' 의혹 당사자인 이동재 전 채널A 기자를 5일 재판에 넘길 예정이다. 수사팀은 기소 하루 전날까지도 이 전 기자의 노트북을 재차 포렌식 작업하며 물증 확보에 주력했다.

최대 관심사는 이 전 기자의 공소장에 한동훈 검사장과의 공모 관계가 적시될지 여부다. 외부 전문가들의 불기소 권고와 육탄 압수수색 등 논란 속에 수사팀이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은 이 전 기자의 구속기간이 만료되는 이날 강요미수 혐의로 그룰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지난 4월 수사에 착수한지 약 4개월 만에 이뤄지는 이번 사건 첫 기소다.

검찰은 이 전 기자가 한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이철 전 VIK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도록 압박했다고 보고 있다.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이 사전에 이를 공모했다는 게 검언유착 의혹의 골자다.

법원은 지난달 17일 이 전 기자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후 수사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관측됐지만, 실제 수사팀이 한 검사장과의 공모 관계를 입증하는 데에는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미 한차례 포렌식한 이 전 기자의 노트북 자료들을 수사팀이 기소 전날까지 재차 포렌식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앞서 수사팀은 이 전 기자 없이 그의 노트북을 압수한 건 위법이라는 법원 판단에 "증거 가치가 없었다"고 평가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수사팀 스스로 증거 가치도 없다고 밝힌 이 전 기자의 노트북을 막판에 또 한번 살펴본다는 자체가 뒤집어보면 그만큼 결정적인 증거를 찾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수사팀은 전날 오전 1시간30분 정도 포렌식을 진행했지만 이번에도 별다른 증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기자 측은 법원이 위법한 압수수색이라고 판단했는데도 수사팀이 노트북 자료를 지우지 않는 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압수수색 과정에서 벌어진 정진웅 부장검사와 한 검사장의 '육탄전'도 수사팀의 조급함에서 비롯했다는 시각이 짙다. 한 검찰 관계자는 "군대로 치면 중령이 투스타를 때린 격인데, 조급함 말고는 설명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결국 관건은 수사팀이 이 전 기자의 공소장에 한 검사장과의 공모 관계를 어느 정도 적시할지 여부다. 수사팀은 사건 초기부터 정반대의 '권언유착' 의혹 수사에는 소홀한 채 두 사람의 공모를 전제로 '검언유착' 의혹 수사에만 몰두한다는 의심을 받아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런 상황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문제는 검언유착"이라며 여권의 검찰 때리기 기조에 맞춰 수사팀을 지원사격했다. 수사팀이 이 전 기자의 공소장에 한 검사장의 공모를 담지 못한다면 추 장관에게도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수사팀이 한 검사장의 공모를 공소장에 명확히 적시한다면 사실상 한 검사장도 재판에 넘기기로 잠정 결론 내렸다고 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수사팀이 공모 관계를 입증할 만한 '스모킹 건'도 제시해야 최근 잇따른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만약 새로운 증거 없이 이미 알려진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의 '부산 녹취록'만 근거로 든다면 '답을 정해놓은 수사'라는 역풍에 놓일 수 있다. 아울러 검찰 스스로 만든 수사심의위원회 제도를 무력화했다는 비판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검찰 수사심의위는 해당 녹취록까지 검토한 뒤 한 검사장에 대한 '수사중단·불기소' 권고를 결정했다. 여기에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 측은 '부산 녹취록'을 두고 오히려 공모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반대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