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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1600억 투입해 자율운항선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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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발·성능실증센터 구축·중형급 상선 실증 추진
정부,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 발족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개념도 (자료=해양수산부 제공)

 

NOCUTBIZ
오는 2025년까지 사업비 1600억 원이 투입돼 자율운항선박이 개발된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을 발족하고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미래 조선·해운산업을 견인할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를 위해 양 부처가 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약 1600억 원을 투입하여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센서 등을 융합하여 지능화·자율화된 시스템을 통해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 및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번 사업은 대양 항해의 경우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의하는 자율운항선박 자율화등급 3수준, 연안 항해의 경우 2수준을 확보한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목표로 한다.

해운업계는 자율운항선박 도입 시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감소 등으로 선박 운항의 경제성과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경 전 세계 관련 시장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사업에서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인 지능형 항해시스템과 기관 자동화시스템, 통신시스템, 육상운용시스템을 개발하고 국제 항해가 가능한 실선에 통합 실증하여 상용화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자율운항선박 통합 성능 검증을 위한 성능실증센터는 울산광역시 고늘지구에 구축하고 앞으로 25m급 시험선과 중형급 상선 등 단계적 실증을 통해 지속적인 실적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경쟁력 강화와 기술 선점을 위해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기술의 국제 표준화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통합사업단은 기술 개발과 더불어 올해 안에 실증선박 운영 선사를 선정하여 건조, 실증 등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개발 초기단계부터 기술개발과 건조 일정을 조율하여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병행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해수부 박준영 기획조정실장은 "기술개발 뿐 아니라 조속한 상용화를 위해 항만 인프라 구축, 관련 규제 개선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가는 한편 2025년 이후에는 4수준에 해당하는 완전 무인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후속사업도 기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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