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계곡 영업 못하게 됐지만…식당들도 "이재명 잘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계곡 식당들 "장사 못하지만, 깨끗해진 계곡 보기 좋아"

"매년 이맘때면 여름 장사를 위해 평상과 그늘막을 준비했었는데, 이제 장사는 할 수 없게 됐지만 깨끗해진 계곡을 보니까 이재명 지사가 잘한 것 같아요."

지난 22일 경기도 동두천시 탑동계곡에서 오리백숙 등을 팔던 A씨는 불법시설물이 철거된 계곡을 보며 이렇게 말을 던졌다.

'청정계곡을 도민에 돌려준다'는 취지로 지난해 6월부터 경기도가 계곡 정비를 실시해 오면서 경기도 내 유명 계곡들에 성행했던 불법시설물들이 깔끔이 정비됐다.

경기도가 '청정 하천·계곡 복원사업'을 추진한 지 1년만이다. 현재까지 25개 시·군 187개 하천에 있던 불법시설물 1436곳 중 1383곳 96.3%가 철거됐다.

1년 전만해도 불법시설물로 영업해 오던 계곡 주민들은 철거 현장을 직접 찾았던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고성을 쏟아냈었다. 일부 업주들이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등 긴장감이 감돌았던 그 때와는 달리 최근에는 정비계획이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다.

당시 이 지사에게 유예기간을 요청했던 경기도 양주시 돌고개 유원지의 한 업주 B씨는 "단칼에 자르는 이재명 지사의 말에 사형선고를 받는 느낌이었다"고 회상하면서도 "결과적으로 이 지사의 말이 맞고 옳은 행동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 계곡이 전국적인 관심이 된 상황에서 올여름 경기도 계곡 상권을 살리기 위해 주민들도 노력해야겠지만 경기도나 시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관계기관의 지원을 당부했다.

경기도 양주시 고비골의 한 계곡에서 불법 설치물에 대한 철거작업이 이뤄지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최근 '청정계곡 복원지역 도민환원 추진 TF'를 구성했다. 지역 주민·상인들에게 실적적인 도움이 될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일환으로 '청정계곡 복원지역 생활 SOC 공모사업'을 실시, 가평, 포천, 용인 등을 선정해 총 254억을 투입한다. 이 예산은 주차장, 화장실, 녹지·친수공간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편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또 지속가능한 청정 하천계곡 유지를 위해 올해 '청정계곡 공동체 제안공모 사업'도 실시한다. 주민자치회·상인회 등 5개 공동체를 선정, 계곡 복원·유지 활동, 문화예술 활동, 협동경제 교육 등 마을 공동체의 자치력 증진을 지원할 방침이다.

동시에 올해부터 하천구역 및 연접산림 내 수목을 심는 '청정계곡 복원지역 식생복원사업'을 추진하고, 계곡과 관련한 문화관광콘텐츠 발굴과 연계관광 활성화를 통해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방문객들이 안전한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인근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수준을 높이고, 청정계곡과 관련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벌여 도민들의 호응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