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정당 꼼수 맞설 것"…거리에 선 '소수정당'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0-04-01 18:14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안철수, 400km 달리며 민심 듣기 나서
'고공 농성' 해고자 김용희 씨 만난 심상정, 'n번방 방지법' 촉구 1인 시위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오후 전남 여수시 이순신광장에서 국토 400km 종주를 시작하며 힘차게 달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꼼수용 비례정당을 막겠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선거전에 나서며 한 말이다.

다가오는 21대 총선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새로운 선거법이 적용된다. 선거법 개정으로 소수 정당에도 기존보다 더 많은 의석이 배분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거대정당(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이 비례 위성정당을 창당하자 상황이 달라졌다. 위성 정당이 비례 의석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와 오히려 소수 정당이 설 자리가 더 좁아진 것이다. 소수정당에 힘을 실어주자는 법 개정의 취지와는 정반대의 상황이 됐다.

국회 의석 2석을 갖고있는 국민의당과 6석인 정의당 입장에서는 거대 정당의 이같은 '꼼수'가 달가울 리 없다.

이에 두 당에서는 거대 정당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전면에 내세우며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그리고 바닥 민심을 잡기 위해 거리로 향했다.

먼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일부터 국토 종주에 나섰다. 안 대표는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전남 여수 이순신광장을 시작으로 서울까지 약 400km를 도는 '희망의 달리기'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득권 양당의 비례 위성정당에 대한 국민들 분노와 저항의 표현이다"라고 국토종주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성정당들이 만들어지면서 사실상 기득권 거대 양당이 배부른 돼지가 더 먹으려고 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유권자들이 이런 점을 꿰뚫어 보고, 기득권 양당의 위성정당을 심판해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이번에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았다. 지역구 후보가 없는 경우 공개된 장소에서 후보의 연설이 불가능하다. 후보가 공식적인 선거 운동을 할 수 없으니 안 대표가 직접 거리로 나서서 유세를 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강남역 사거리 철탑에서 고공농성 중인 삼성 해고 노동자 김용희 씨와 대화를 마치고 소방 사다리차를 이용해 내려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거리로 나왔다. 심 대표는 31일 강남역 철탑에서 300일가량 고공 농성 중인 삼성 해고자 김용희 씨를 만났다.

그는 "아직도 노동권을 인정하지 않는 삼성에 맞서서, 이렇게 300일 가까이 싸우는 김용희님에게 면목이 없다"면서 "이번 총선에서 정의당이 반드시 승리해서 이 싸움이 '노동이 당당한 나라'의 의미 있는 투쟁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원칙을 지켜 위성정당이 아닌 정의당의 이름으로 총선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비례 정당과 같은 '꼼수 정치'가 아닌 원칙을 따르겠다고 피력한 것이다.

심 대표는 국회 본관 앞에서 'n번방 방지법' 입법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해 거대 양당을 압박하기도 했다.

그는 시위 전 "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위한 국민들의 법안 제정 요구에 20대 국회가 책임져야 한다"면서 "선거운동을 하루 중단하더라도 온 국민의 분노에 응답해야 한다"고 총선 전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이 처럼 두 정당이 거리로 나서는 행보는 총선 때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안 대표는 국토 종주의 첫날인 만큼, 앞으로 여러 시민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계획이다. 그는 자신의 sns에 "국토를 종주하면서 만나 뵙는 국민 한분 한분의 마음을 읽고 말씀을 들으며, 국민여러분과 함께 그 방법을 찾아내겠다"면서 레이스의 포부를 밝혔다

심 대표도 총선 전까지 비정규직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를 직접 만날 계획이다.

정호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심 대표는)총선 전까지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현장에 가 이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