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 "코로나19로 헌혈 부족, 수술 연기하는 상황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혈액 보유량 부족..'주의 단계'
응급 수술은 가능하지만..
학생, 군인 단체 헌혈 특히 줄어
건강한 국민들 헌혈 동참해주시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조남선(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본부장)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이제 한 달이 넘어갑니다. 확진자분들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죠. 또 모든 국민이 개인 위생에 신경 쓰느라 고생들 많이 하고 계시죠. 그런데 이 코로나19 때문에 또 다른 이유로 애가 타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수술을 해야 하는 응급 환자, 중증 환자. 그리고 그 가족들입니다.

큰 수술을 하다 보면 피를 많이 쏟기 때문에 수혈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문제는 헌혈을 하러 온 분들이 줄어들면서 병원으로 혈액 공급이 안 되고 있는 겁니다. 한마디로 피가 모자른 거죠. 도대체 혈액 수급 상황 어느 정도인지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조남선 본부장 만나보시죠. 조 본부장님, 나와 계세요?

◆ 조남선>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고생이 많으십니다. 지금 혈액 보유 일수 그러니까 버틸 수 있는 비축분이 며칠분이나 됩니까?

(사진=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캡쳐)

 

◆ 조남선> 현재 2.9일분입니다.

◇ 김현정> 2.9일 비축분 남은 거면 이게 얼마나 심각한 겁니까?

◆ 조남선> 저희가 혈액 보유량을 5일 미만이라면 관심이라고 하고요. 3일 미만이면 주의, 2일 미만이면 경계, 1일 미만이면 심각으로 분류합니다. 그런데 지금 주의 단계인 거고요.

◇ 김현정> 주의 단계.

◆ 조남선> 주의 단계로 내려가게 되면 응급한 수술들은 할 수가 있지만 응급하지 않은 수술 같은 경우는 연기되거나 쳐낼 수도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막 119를 타고온 응급 환자들은 겨우겨우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그 이상으로 잡혀 있었던. 정말 몇 달 기다려가지고 뇌수술 해야 되는 이런 환자가 있어요. 드디어 차례가 왔어요. 그런데 이런 수술은 못 하는 거군요?

◆ 조남선> 그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동절기에도 많이 혈액이 수급 상황이 안 좋거든요. 거기다가 코로나19가 확산되니까 혈액 수급 상황이 더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의료 현장 상황이 어느 정도예요? 현장 소리 좀 들어보셨습니까?

◆ 조남선> 병원들 역시 갖고 있는 혈액량을 조절하고 있는데 이게 또 언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니까 계속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김현정> 헌혈 참여율이 얼마나 줄었어요?

 

◆ 조남선> 우리가 원래 갖고 있던 혈액 적정 보유량이 5일분이거든요. 그런데 5일분에 비해서 지금 2일분 정도가 떨어진 거고 2일분이면 약 한 1만 2000병 정도가 부족해서 그 만큼의 헌혈을 더 해 주셔야 되는 정도 수준으로 많이 줄어 있는데요.

◇ 김현정> 1만 2000병. 꽤 많은 양이 모자란 거네요, 정말. 왜 이렇게 됐는가 하면 제일 평소에 헌혈 많이 하는 군이 10대-20대, 군인들 이런 분들. 또 학생들이었는데 지금 학교 개학도 연기하고 이런 게 영향이 있을까요?

◆ 조남선> 예,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일반 개인 헌혈이 한 70%쯤 되고 단체들이 30% 정도 되는데요. 이번 코로나19 때문에 군인들이나 학생들로부터 받는 단체 헌혈이 많이 줄고 있습니다.

◇ 김현정> 개인 헌혈 줄면 단체 헌혈이라도 30% 든든하게 받침을 해 줘야 될 텐데 지금 단체 헌혈까지 줄어버린 상황.

◆ 조남선> 그렇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우리가 모두 어려운 상황이고 각각 개인 위생 철저히 하고 되도록 움직이지 않아야 되는 건 맞기는 맞습니다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급한 환자는 내가 될 수도 있고 내 가족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우리가 꼭 가야 하는 그곳은 가줘야 할 텐데.

본부장님, 지금 전국에서 듣고 계세요. 전국에서 듣고 계시는 특히 평소에 헌혈 많이 하시던 분들이 지금 안 가시는 그런 분들께 좀 간절하게 이 자리를 빌려서 한 말씀하시죠.

(사진=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캡쳐)

 

◆ 조남선> 먼저 코로나19 때문에 많이 어렵지만 그런 상황 속에서도 헌혈의 집이나 헌혈 버스에 오셔서 헌혈에 참여해 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 헌혈의 집이나 헌혈 버스는 저희가 매일매일 소독을 하고 있고 채혈 물품은 아시다시피 다 일회용이고 그리고 공기 정화기라든지 환경 소독을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뿐만이 아니라 어떤 질환에도 감염될 수가 없거든요. 지금 이 시각에도 병원에는 수술을 꼭 하셔야 되는 분들이 계속 기다리고 있거든요. 국민 여러분들이 헌혈에 많이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김현정> 여러분, 몸 건강하고 또 평소에도 헌혈을 자주 하셨던 그분들께 간절한 호소의 말씀을 드리면서. 본부장님, 오늘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조남선> 고맙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의 조남선 본부장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