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 천원에 위험 업무" 부산 사하구 사회복무요원 선별소 투입 '논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하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구청 사회복무요원 배치해 '길 안내' 맡겨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 "시급 천원에 위험 업무 내몬다" 지적
"안내 인력 필요해 배치" 해명하던 사하구, 논란 일자 돌연 '철수'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 온 부산 사하구 선별진료소 사회복무요원 배치 공문.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부산 사하구가 선별진료소에 사회복무요원을 배치했다가 온라인에서 논란이 되자 철수시키는 '오락가락' 행정을 펼쳐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26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사회복무요원 사하구 선별진료소 긴급 인력지원 협조'라는 제목의 공문을 찍은 사진이 올라왔다.

이 공문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하구 선별진료소 운영에 사회복무요원을 긴급 지원에 협조해 달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또 지난 24일부터 사회복무요원 17명을 2인 1조로 구성해 선별진료소 방문자 안내와 환경 정비 업무에 투입한다는 계획도 담겼다.

이 같은 내용이 게시판에 올라오자, 이용자들은 댓글로 "시급 천원에 사회복무요원을 위험한 업무로 내몬다", "사회복무요원이 노예냐"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일부 이용자는 지난해 인천의 한 동사무소에서 공무원이 마스크 3만5천장을 사회복무요원에게 포장하라고 지시했다는 글이 인터넷에 올라와 논란이 된 일명 '인천 마스크 공익' 사건을 언급하며 사회복무요원의 열악한 처우를 지적했다.

부산의 한 보건소 선별진료소 앞에서 시민들이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박진홍 기자)

 

부산 사하구청은 자체 결정에 따라 사회복무요원을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배치한 사실을 인정했다.

사하구에 따르면, 선별진료소에 배치한 사회복무요원은 구청사에서 근무하던 요원들로 발열 체크나 문진 등 환자 접촉 업무가 아닌 방문자 안내 업무만 담당했다.

최근 제2청사를 신축하면서 기존 보건소 시설을 옮겼지만, 선별진료소는 기존 보건소 자리에 있어 방문객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안내 인력이 필요했다고 구는 해명했다.

사하구 관계자는 "단순 길 안내에 규정상 문제도 없어 사회복무요원을 배치했다"면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이들 모두 보호복과 마스크 등 보건소 근무자와 같은 보호장구를 착용시키고 안전교육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이번 주 금요일까지 근무하게 한 뒤, 3월 일정은 상황을 보며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온라인을 중심으로 사회복무요원 배치가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확산하자, 사하구는 보건소에 배치했던 사회복무요원 전원을 27일 오전 돌연 철수시켰다. '오락가락' 행보를 펼쳤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