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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그룹, 경영의 궁극적 목적에 '구성원의 행복'으로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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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그룹 경영철학‧실행원리 집대성한 SKMS(SK Management System) 개정작업
최태원 회장 "행복경영, 가시적 결과 위해선 구성원 행복 측정‧분석해야"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에서 '보이는 라디오' 형식의 99차 행복토크를 하고 있다.(사진=SK그룹 제공)

 

NOCUTBIZ
SK그룹이 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을 '구성원의 행복'으로 명시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룹 최태원 회장이 올해 1월 "구성원들과 직접 소통하며 우리와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이 더 커질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행복토크를 연내 100회 열겠다"며 그룹 경영의 핵심 화두로 내세운 행복경영이 실질적인 변화로 이러지고 있는 것이라고 그룹 측은 설명했다.

SK그룹은 19일 그룹은 경영철학과 실행원리를 집대성한 'SKMS(SK Management System)'에 경영의 궁극적 목적을 '구성원의 행복'으로 명시하는 것을 뼈대로 한 개정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구성원들이 역량개발을 행복 증진의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로 삼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기획한 그룹 교육 플랫폼 'SK 유니버시티(가칭)'가 내년 초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최태원 회장의 행복경영 방침에 따른 것이다.

최 회장은 이날 그룹 주요 관계사 사내외 이사들과 연 행복토크를 마지막으로 올해 초 다짐한 구성원과의 행복토크 100회를 완주했다.

최 회장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린사옥에서 SK㈜ 등 주요 관계사 사내‧외 이사들과 100회째 행복토크를 열고 "'행복경영'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가시적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일반 경영에서 하듯이 '측정과 관리'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19일 SK그룹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4개 관계사 사내‧외 이사 31명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구성원 행복과 관련한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해서 우리 자원과 역량을 어디에 우선적으로 투입할지 등을 결정하면 행복 증진의 효율성과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며 "SK가 추구하는 행복경영은 구성원 행복뿐 아니라 우리가 속한 사회의 지속가능성도 함께 키우는 것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기업의 역할과 관련해 다른 기업과의 협력 방안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최 회장은 "SK와 같은 고민을 하는 기업들이 함께 모여 변화를 이끌어간다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이 더 빨리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13일 경기 성남시 한 음식점에서 분당지역 구성원들과 번개모임 형식의 98차 행복토크를 하고 있다.(사진=SK그룹 제공)

 

행복토크는 격식을 파괴한 진행방식과 최 회장의 진솔한 답변 등으로 주목 받았다.

유명 예능프로그램 '복면가왕' 형식을 빌린 패널 토론이나 '보이는 라디오' 방식의 공개방송 토론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음식점과 주점 등에서 하는 '번개 모임' 형식의 야외 토크도 4차례 열렸다.

행복토크에 참여했던 구성원들은 사내 익명 게시판에 "회사에서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에 대해 처음엔 물음표였지만, 느낌표로 바뀌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정에서도 우리 가정의 구성원이자 CEO로서 행복토크를 해보려 한다" 등 소감을 밝혔다고 그룹 측은 전했다.

최 회장은 지난 1년 동안 바쁜 일정 속에서도 국내 각지의 관계사는 물론, 미국(뉴욕, 새너제이)과 중국(보아오, 상하이, 베이징, 충칭) 등 해외 사업장까지 오가며 구성원들과 행복토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지구 한 바퀴와 맞먹는 3만 9580Km를 이동했으며, 연인원 1만 1400여명이 토론에 참석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당 2회 꼴로 열었고, 때로는 장소를 옮겨가며 하루 3차례 여는 등 강행군 했다. 1회당 평균 144분간 토론을 이끌었고, 227번 꼴로 '행복'이라는 단어를 언급했다고 그룹 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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