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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자율운항선박 세계시장 50% 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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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 발표

부산항 신항 (사진=자료사진)

 

NOCUTBIZ
정부는 2030년까지 자율운항선박 세계시장 50%를 점유하고 스마트양식 50%를 보급하며 사물인터넷 기반 항만 대기질 측정망 1000곳을 구축하는 등 해양수산분야의 스마트화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1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해양수산분야 혁신성장을 위한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하여 해양수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전략은 '스마트 해양수산 선도국가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2030년까지 자율운항선박 세계시장 50% 점유 △스마트양식 50% 보급 △사물인터넷 기반 항만 대기질 측정망 1000개소 구축 △해양재해 예측 소요시간 단축 △해양수산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수부는 해운·항만 분야의 해상운송 체계 지능화 및 해상 물류서비스 혁신을 위해 자율운항선박의 개발과 함께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에 맞추어 스마트항만, 초연결 해상통신, 고정밀 위치정보 등의 스마트 해상물류 인프라와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을 산업부와 함께 내년부터 본격 추진해 2025년까지 국제해사기구 Level 3 수준의 자율운항선박을 개발하고 후속 연구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Level 4 수준의 완전무인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자율운항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입·출항 관리, 운항지원센터, 최적 하역, 연료 충전 등을 지원하는 차세대 항만운영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수산물의 생산·가공·유통 등 전 과정에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수산물을 공급하고 수산업 종사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디지털 기반의 신 수산업 구현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해양환경‧재해‧안전 분야에서는 방대한 정보 분석을 토대로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여 사전에 정확하게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능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해양수산 각 분야의 스마트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저변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 분야와 정보통신기술 분야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과감히 도전하고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사업모델과 성공사례를 꾸준히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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