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지하철 표 자판기에 동전 수북…"넥타이 부대 떠올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홍콩 입장신문 캡처)

 

홍콩 지하철역 표 자판기 앞. 지폐 조금과 동전들이 수북하게 쌓여 있다. 이 돈의 정체는 홍콩 시위에 앞장서고 있는 학생들을 응원하는 시민들의 마음이다. 홍콩 시위의 주축은 10대와 20대 학생들로 구성돼 있다.

17일 홍콩 입장신문에 따르면 홍콩 지하철역 표 자판기 앞에 돈을 놓고 가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위에 참여하는 10대 학생들에게 차비를 보태기 위해서다. 홍콩 경찰은 학생들이 시위 도중 지하철역을 무단으로 뛰어 넘는다는 이유로 시위대를 폭도로 규정하고 강경 진압한 바 있다.

이런 사연이 SNS를 통해 한국에도 퍼지자 네티즌들 사이에서 과거 한국의 민주화 운동이 연상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네티즌(트위터 아이디: sq******)은 "한국도 독재정권 당시 학생들이 민주화 운동을 주도했다. 홍콩 시민들의 응원을 보니 과거 넥타이 부대가 떠오른다"고 밝혔다. 또 다른 네티즌(트위터 아이디: dk****)은 "사진을 보고 울컥했다. 한국이 성공했듯 홍콩의 민주화 운동도 꼭 성공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사진=트위터 캡처)

 

10대 시위대의 또 다른 사진도 시민들의 마음을 울리고 있다. 시위에 참여한 한 학생의 헬멧 사진이다. 헬멧에는 "유서가 내 주머니에 있다. 내가 심각한 부상을 입었을 때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심폐 소생술을 하지 마라"고 적혀있다. 이외에도 수많은 학생들이 가슴에 유서를 품고 시위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청츠젠(18세)이라는 고등학생이 경찰이 쏜 총탄에 가슴을 맞는 일이 발생하면서다.

홍콩 빈과일보는 16일 "많은 학생들이 시위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죽을 각오를 한 것처럼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 학생은 빈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부모님은 내가 시위에 참여할 때마다 불안해하신다. 하지만 홍콩이 이대로 가도록 내버려 둘 수 없다. 내가 싸우는 것이 가족을 위해 싸우는 것이고 홍콩의 어린이들과 미래를 위해 투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7일 홍콩 시위의 주역인 조슈아 웡(黃之鋒)은 한국에 홍콩 시위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조슈아 웡은 입장문을 통해 "홍콩 시민들은 한국의 촛불집회와 5·18 광주민주화운동 그리고 영화 '1987'의 배경이 됐던 6월 항쟁 등을 통해 한국인이 민주와 인권을 위해 용기 내 싸운 역사에 많은 감동을 했다"며 "우리는 한국인들이 먼저 걸어온 '민주화의 길'을 홍콩 시민들과 함께 손잡고 가주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