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두산 경쟁도, 류현진 ERA 1위 사수도 '끝까지 간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연합뉴스 제공)

 


■ 방송 : CBS라디오 <김덕기의 아침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30)
■ 진행 : 김덕기 앵커
■ 코너 : CBS 체육부의 <스담쓰담>

◇ 김덕기 > 스포츠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스담쓰담입니다. 체육부 박세운 기자 나와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안녕하세요.

◇ 김덕기 > 이번 주는 어떤 주제로 이야기 나눠볼까요?

KBO 프로야구 정규리그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마지막까지 치열한 순위 경쟁과 더불어 조금은 이르지만 올시즌을 돌아보는 시간 준비했구요. 정규리그 마지막 등판을 앞둔 메이저리그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에 대한 이야기도 준비했습니다.

◇ 김덕기 > 정규리그가 다음주 막을 내리는데 아직 한국시리즈 직행팀이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습니다. 1위 SK가 4경기, 2위 두산이 3경기를 각각 남긴 가운데 현재 SK가 두산에 0.5경기 차로 근소하게 앞서 있습니다. 만약 두팀의 승수가 같아지면 상대 전적에서 앞서는 두산이 1위가 되기 때문에 SK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작년 우승팀 SK는 5월말부터 부동의 1위였습니다. 8월 중순까지만 해도 두산과의 승차가 최대 9경기까지 벌어졌습니다. 현실적으로 순위 역전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 김덕기 > 이렇게까지 격차가 좁혀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두산이 막판 상승세를 탄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SK의 부진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최근 20경기 성적이 6승14패에 불과합니다. SK 하면 홈런군단 아니겠습니까? 후반기 들어 방망이가 차갑게 식기 시작하더니 집단 슬럼프로 이어졌습니다.

SK의 후반기 타격이 어느 정도 안 좋냐면, 올스타전 이후 평균 득점이 3.6점인데 리그 꼴찌 롯데의 후반기 기록 3.3점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한때 선두에 9경기 이상 뒤졌던 팀이 순위를 뒤집어 1위를 차지한 사례는 KBO 리그 역사에 없습니다. 한국시리즈 직행 티켓이 걸린 SK와 두산의 1위 경쟁은 아마 정규리그 마지막 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김덕기 > 올해 KBO 리그를 전반적으로 돌아보면, 리그 전체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무엇이었나요?

투고타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투수들의 전성시대가 돌아왔습니다.

◇ 김덕기 > 투수들의 기량이 나아진 것인가요?

그렇다고 보기는 애매합니다. 공인구의 반발계수 조정에 따른 영향이 더 컸다고 볼 수있습니다. 투수가 던진 공을 타자가 때릴 때 반발력이 줄어들다 보니 예전보다 타구가 멀리 나가지 않았고 특히 홈런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지난해 각팀의 평균 홈런 개수는 2.44개로 역대 최고치였습니다. 올해는 평균 1개 이상 줄어든 1.42개입니다. 또 작년에는 30개 이상 홈런을 기록한 선수가 11명이었는데 올해는 키움의 박병호가 33개로 유일하게 30홈런 이상을 기록 중입니다. 눈에 띄는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자들은 방망이에 공이 맞는 순간의 느낌을 잘 알거든요? 올해 많은 선수들이 공통적으로 했던 이야기가, 작년이었으면 담장을 넘어갈 타구가 올해는 담장 앞에서 잡힌다는 겁니다.

홈런이 줄면 상대적으로 투수는 부담을 덜고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 지난 4년동안 규정이닝을 채운 투수들 가운데 2점대 평균자책점을 기록한 선수가 양현종, 니퍼트, 린드블럼 총 3명이었거든요? 올해만 6명이 2점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김덕기 > 투수들의 능력 차이가 팀 순위에 큰 영향을 끼쳤을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올해 팀 순위와 팀별 평균자책점 순위가 거의 일치합니다. 근래 이렇게까지 비슷한 적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타자보다는 투수를 육성하고 마운드의 힘을 키우는 과정이 더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 차이가 올해는 결정적이었습니다.

올해는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가 너무 극명했습니다. 가을야구 진출의 마지노선은 5위입니다. 막판까지 순위 경쟁을 하는 6위를 제쳐두고 5위와 7위의 최근 승차를 비교해보면, 지난 5시즌 평균이 3.2경기차였거든요? 올해는 무려 12경기차입니다. 당연히 흥행에는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 김덕기 > 올해는 어떤 선수들이 두각을 나타냈나요?

타이틀의 주인공이 대부분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박병호는 국내 복귀 2년만의 홈런왕 등극을 앞두고 있구요. NC 포수 양의지는 타율 3할5푼4리로 타격왕 등극이 유력합니다.

최다안타 경쟁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이종범의 아들인 키움의 이정후와 두산 페르난데스가 나란히 192개로 공동 1위에 올라있습니다. 이정후의 잔여경기가 더 많다는 점이 변수입니다.

다승왕은 20승을 달성한 두산 린드블럼이 확실합니다. 린드블럼이 평균자책점 1위도 차지할 수 있을지가 궁금한데 KIA 양현종의 벽이 높습니다. 후반기 대단하지 않았습니까? 시즌을 마무리한 양현종이 2.29, 린드블럼이 2.38인데 린드블럼의 마지막 등판에 관심이 쏠립니다.

마무리는 새 얼굴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현재 SK 하재훈이 35세이브, LG 고우석이 34세이브로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LA 다저스 류현진 (사진=연합뉴스 제공)

 



◇ 김덕기 > 메이저리그에서는 류현진 선수가 정규리그 마지막 경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사이영상 수상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나요?

냉정하게 보면 이제는 어렵습니다. 뉴욕 메츠의 에이스 제이콥 디그롬의 2년 연속 수상으로 많이 기울었습니다.

류현진의 기록은 13승5패에 평균자책점(ERA) 2.41, 디그롬은 11승8패에 평균자책점 2.43. 기본적인 기록만 놓고 보면 류현진이 더 나아보입니다. 류현진은 지금도 리그 전체 평균자책점 1위에 올라있습니다.

그런데 디그롬은 나머지 기록 부문에서 압도적입니다. 200이닝을 돌파했구요. 탈삼진 255개는 내셔널리그 1위 기록입니다. 최근 사이영상 투표에서는 다승보다 소화한 이닝수, 탈삼진 개수 등 투수 본연의 능력에 가중치를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 김덕기 > 디그롬과 평균자책점 차이가 0.02로 좁혀졌네요. 과연 지킬 수 있을까요?

류현진은 오는 일요일 샌프란시스코를 상대로 마지막 경기를 치릅니다. 여기서 3자책점 이상 기록하면 류현진이 2위로 밀립니다.

1자책점을 내줄 경우 최소 3이닝 이상, 2자책점을 내줄 경우 6과 1/3이닝 이상을 소화해야만 1위를 지킬 수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온 투수가 메이저리그에서 평균자책점 1위를 차지한 사례는 없기 때문에 류현진이 최초의 역사를 쓸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