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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고합금 스테인리스 국산화 박차…"1만2천척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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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선박용 고합금 스테인리스강 시장 공략 예정
화력발전소 탈황설비, 집진기 등 육상환경설비에도 적용하기로

선박용 탈황시설(사진 제공=현대중공업 파워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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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는 전세계 선박에 대한 새로운 환경기준 시행을 앞두고 탈황설비에 필수 요소인 고합금 스테인리스강 양산 체제를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판매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배출가스 환경 규제를 앞두고 올해부터 5년 동안 1만 2000척 이상의 선박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해운 역사상 가장 강력한 규제인 'IMO 2020'는 선박 연료의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을 현행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추거나, 이에 준하는 저감 시스템을 장착해야 한다.

지난해부터 전문가 팀을 꾸린 포스코는 탈황설비용 고합금 스테인리스 강재인 'S31254' 양산에 성공했으며,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강림중공업, STI 등 국내 탈황설비 설계 및 제작사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탈황설비 강재는 통상 몰리브데넘이 6% 이상 함유된'6Mo(6몰리)'강을 사용하는데, 포스코가 개발한'S31254'강 역시 6Mo강 중 하나다.

그동안 탈황설비용 강재는 소수의 해외제철소에서만 생산돼 국내 고객사들이 수급의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하지만 포스코가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8개월 이상 긴 납기가 단축되고 가격 부담도 줄어들어 안정적인 소재 수급이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구매팀장은 "국산 소재를 짧은 기간 안에 납품받을 수 있고, 용접 솔루션까지 제공되어 당사 경쟁력이 크게 향상됐다"며 "조선과 철강업계가 상생 협력의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선박 탈황설비뿐 아니라 화력발전소 탈황설비, 집진기 등 육상환경설비에도 적용할 수 있는'S31254'강 판매를 확대해 나아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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