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상규 위원장이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자료제출요구의 건, 증인·참고인 채택의 건을 상정·의결하고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간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5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인사청문회 실시 계획서를 의결했다.
이에 따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6일 오전 10시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열린다.
법사위는 또 조 후보자의 딸이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논란과 관련해 단국대 장영표 교수와 딸이 낮은 성적에도 장학금을 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 증인 11명도 증인.참고인으로 채택했다.
다만, 인사청문회법상 증인.참고인의 출석을 강제하려면 청문회가 열리기 5일 전에 출석요구서를 송달해야 하기 때문에 이들의 출석은 보장할 수 없게 됐다.
딸이 받은 동양대 총장 표창이 위조됐다는 의혹과 관련한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최 총장에게 전화해 딸에 유리한 증언을 하도록 요구했다는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 재단' 이사장.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 등은 증은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유 이시장과 김 의원은 전화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딸 표창 논란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한 상태다.
여야가 합의한 증인 명단 |
1. 정병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 조민 부정 입학 의혹 및 특혜의혹 2.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 3. 안용배 창강애드 이사 / 웅동학원 채무 관계 4.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 교수 / 장녀 장학금 (민주당 요구) 5. 임성균 코링크프라이빗에퀘티 운용역 / 사모펀드 6. 최태식 웰스씨엔티 대표이사/ 유재수 부산시 부시장 비위 및 감찰 무마 관련 7. 김병혁 더블유에프엠 사외이사 / 사모펀드 8. 신수정 관악회 이사장 / 장학금 (민주당 요구) 9. 장영표 단국대 교수 / 조민 부정 입학 및 특혜 10.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 조민 부정 입학 및 특혜 (민주당 요구) 11. 김명수 전 한영외고 유학실장 / 조민 부정 입학 및 특혜 (민주당 요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