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경기도 '고위직 청렴도', 높은 수준 이지만 전년 比 하락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도, 외부 의뢰해 246명 서기관 이상 조사 결과 종합점수 10점 만점에 9.32
지난해 9.39 보다는 낮게 도출·내부평가는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 낮은 점수
외부평가는 '정보공개 투명성'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
도 "개인별 평가결과, 개별통보해 자기관리 하도록 할 계획"

지난 12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화순 행정2부지사, 이화영 평화부지사, 실·국장, 직속 기관장·사업소장 및 과장급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8월 확대간부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 소속 '고위 공무원'의 청렴도가 지난해 보다 하락 했으나 높은 수준은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고위 공무원' 청렴도 평가결과, 종합평균점수 9.32점(10점 만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9.39점)에 비해 0.07점 하락한 수치에 해당한다.

그러나 도는 '9점 이상인 점을 감안할 때 여전히 높은 수준의 청렴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분석했다.

도는 지난 6월 5일부터 7월 31일까지 외부 전문조사기관(와우 서베이)에 의뢰해 4급(서기관) 이상 도 소속 고위공직자 246명(실․국장급 37명․과장급 209명)에 대한 '2019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를 실시했다.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는 '경기도 청렴도 향상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매년 1회 실시하며, 이번 평가대상 기간은 지난해 5월 1일부터 올해 4월 30일까지다.

이번 평가에는 상급자, 동료, 하급자 등 내부평가단 6,536명(85%)과 도 정책고객으로 구성된 외부평가단 2,137명(15%) 등 8,673명이 참여했으며, 이들 두 평가단의 점수를 합산한 후 종합점수를 산출했다.

이메일․모바일 등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내부평가단은 ▲업무처리 투명성 ▲부정청탁에 의한 업무처리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 ▲부당요구 및 영향력행사 ▲직무관련정보 사적이용 및 제공 ▲금품·향응·편의요구 및 수수 등 12개 항목을 평가했다.

내부평가의 항목별 점수를 보면, '금품·향응·편의 요구 및 수수'(9.53점)과 '업무추진비 등의 사적사용 및 목적 외 사용'(9.47점) 항목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업무처리의 투명성'(9.15점), '지연‧학연‧혈연 등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9.11점), '화합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 조성'(8.94점)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외부평가는 ▲부당한 요구 및 영향력 행사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지연․학연․혈연 등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 ▲직무관련정보 사적이용 및 제3자 제공 ▲정보공개의 투명성 ▲반부패․청렴수준 향상노력 ▲특정인에 대한 부당한 특혜 ▲업무처리과정에서의 직무상 권한 남용 등 8개 항목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항목별 외부평가 점수는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9.75), '부당한 요구·영향력 행사'(9.68점) 항목은 높게 평가된 반면, '정보공개 투명성'(9.25점), '반부패·청렴수준 향상 노력'(9.36점) 문항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이번에는 '조직문화 청렴도 인식도 조사'도 병행 실시됐다.

'청렴도 인식도 조사'는 ▲갑질 ▲직장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업무지시 공정성 등 '내부' 5개 영역과 ▲부패인식 ▲부패통제 ▲부패경험 등 '외부' 3개 영역 등으로 나눠 실시됐으며, 평가결과 내부 종합점수는 8.80점, 외부 종합점수는 8.31점으로 최종 집계됐다.

도 관계자는 "개인별 평가결과를 조사기관을 통해 개별 통보함으로써 자기관리를 실시하도록 하고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솔선수범도 유도할 계획이다. 청렴인식도 조사결과는 경기도청 조직문화 개선자료로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는 올해 열린 '경기도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출범식'에서 "청렴은 한 사회의 존폐, 운명을 좌우하는 것" 이라며 "청렴에 대한 국민들의 바람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히는 등 지속적으로 경기도 공무원들의 청렴을 강조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