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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가 알려주는 테마별 취향저격 해수욕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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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비티는 '양양', 드라이브는 '송정', 힐링은 '강릉 안목'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소셜미디어 및 통신 빅데이터와 일반 설문조사 결과를 연계해 해수욕장 이용 및 관광행태 별로 인기 해수욕장을 분석한 결과, 해양 액티비티는 '양양 죽도해변', 드라이브는 '송정해수욕장', 힐링은 '강릉 안목해변' 등으로 나타났다.

◇ 해양 액티비티를 즐기는 20~30대는 양양 죽도해변

빅데이터 분석 결과 양양 죽도해변은 서핑 등 해양 액티비티를 즐기기 좋은 해수욕장 1위로 나타났다. 또한 통신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도 20~30대의 연간 방문객 비율이 31.4%를 차지, 1위에 올랐다.

◇ 연인과 드라이브는 송정해수욕장 / 지인과 힐링은 강릉 안목해변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에서 부산 송정해수욕장은 '드라이브(1위)' 키워드와 가장 연관이 높았으며, 가족/친구 보다는 '연인'이 더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한편 강릉 안목해변은 '힐링' 키워드에서 1위로 높은 연관성을 나타냈고, 친구/가족/연인 등 모든 동반자 유형에서 고른 분포를 보였다(친구 1위, 가족 3위, 연인 3위). 또한 감성어 분석에서 '신나는', '깨끗한', '맛있는', '예쁜' 등 모든 긍정적 키워드에서 높은 순위의 연관성을 보였다.

◇ 맛있는 가족여행 '협재' / 인기 급상승 함덕해수욕장

협재해수욕장은 2016년 이래 관심도가 가장 높은 해수욕장으로 1위를 지켜오고 있는 가운데, '힐링(2위)', '드라이브(2위)', '스노쿨링(1위)' 등 어떤 목적으로든 찾기 좋은 지역으로 연상되고 있으며, 동반자는 '가족(1위)'이 압도적으로 높게 언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어 분석에서 '신나는', '깨끗한', '맛있는'의 키워드에서 모두 1위의 언급량을 보였는데, 특히 '맛있는'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다.

함덕해수욕장은 소셜미디어 데이터상 관심 순위가 2016년 이래 지속 상승세를 보이며, 2018년 2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가족' 키워드에서 2위의 언급량을 보였고, 감성어에서는 '깨끗한' 키워드와 보다 높게 연관돼 있었다(2위).

◇ 여름철 10명 중 5명은 충남 또는 부산, 20~30대는 죽도해변 많이 찾아

지역별 여름철 해수욕장 방문객에 대한 통신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해수욕장 유동객의 24.7%가 충남 지역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며, 23.4%는 부산 지역을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해수욕장의 방문객 연령 분석 결과 죽도해변의 20~30대 비율이 31.4%로 가장 높았고, 영일대(31.2%), 왕산(26.2%), 경포(25.7%), 을왕리(25.5%) 해수욕장 등도 젊은층의 방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물놀이/수상스포츠보다 '식도락'과 '휴양/휴식' 선호

설문조사 응답자 1,000명은 해수욕장 방문시 활동으로 '식도락(71.1%)'과 '휴양/휴식(68.7%)'을 '물놀이(39.0%)', '수상스포츠(11.0%)'보다 높게 응답했다. 이것은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에서 '힐링', '맛있는' 등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는 결과와 높은 연관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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