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반바지 입고 출근했다가…"어디서 감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30대 男기자의 쿨비즈(Cool-Biz) 체험기]
아이템 발제부터 취재 당일까지 '눈치'
몸은 편해도 마음은 불편
서울·경기 등 공직사회 확산중
사회적 '대세'로 안착? '글쎄'

"…그래서 내일 반바지를 입고 출근하겠습니다."

지난 18일 오전 출근 직후 집 앞에서 찍은 옷차림(왼쪽)과 기자의 맨다리(오른쪽). (사진=김민성 기자)

 

보도제작국 아이템 회의가 한창이던 지난 17일 오후. 편안히 흐르던 공기가 말이 끝난 직후 무겁게 가라앉는걸 느꼈다. 취재계획서를 들여다보던 국장이 고개를 들어 기자를 응시했다. 추가 설명을 원하는 눈빛이었다.

그날 저녁 퇴근길, 한 스파(SPA) 브랜드 매장에 들렀다. 취업 후 처음으로 반바지를 사기 위해서였다. 더 시원해 보이는 린넨바지를 들었다 놨다 하다 결국 면바지로 골랐다. 일종의 자기검열이었다.

이튿날인 지난 18일 아침 출근길, 남색 반바지에 상의는 흰색 반소매 니트를 입었다. 또, 회색 체크무늬 블레이저와 검은색 구두로 '쿨'과 '비즈'에 골고루 무게중심을 뒀다. 묘한 해방감과 '공중도덕을 어기고 있지는 않나' 하는 죄책감이 교차했다. 무릎 뒤 오금을 쓸고 가는 바람을 느끼며 생각했다. 이왕 한 김에 취재 목적인 것도 숨기고 뻔뻔하게 나가보자고.

오전 8시 30분. 전북지방경찰청 주변서부터 시선이 느껴졌다. 평소 아는 경찰관을 먼저 발견하고 한참 떨어져 걸었다. 기자실에 들어서자 한 선배 기자는 "너 왜 반바지 입고 다녀?" 하며 웃었다. 그는 살그머니 다가와 기자가 일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기도 했다. '오케이. 계획대로 되고 있어'
지난 18일 오전 전북지방경찰청 기자실 부스에 앉아 있는 기자의 모습을 한 타사 기자가 몰래 포착했다. (사진=동료 기자 제공)

 


오전 11시, 차장검사와 전주 법조 출입기자단의 티타임에 참석하기 위해 전주지방검찰청을 찾았다.

차장검사실에 후다닥 들어서는 기자를 향해 김관정 차장검사가 "오, 신세대다"하며 운을 띄웠다. 정장 차림의 한 방송기자 선배는 눈으로 보고도 믿기지 않는 듯 "반바지 입고 출근한거야?"라고 물었다. 또 다른 선배 기자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나가. 어디 반바지를 입고 들어왔어?"라고 했다. 얼굴이 화끈거려 '쿨비즈'라는 말이 무색했다.

함께 있던 기자 중 누군가 "쿨비즈…"라며 말끝을 흐렸지만 대세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복장 에티켓인 TPO,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알고 있었고, 공식적인 자리에 준했던 만큼 결국 취재 중이라고 실토했다. 집을 나선 지 불과 3시간여 만이었다.

한 신문기자 선배는 "쿨비즈가 가능한 일부 지역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입어도 된대서 입었더니 진짜 입고 나왔냐고 혼났다'는 말도 나오더라"며 위로했다.

오후 2시에는 법정에 들어갔다. 이날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은 이항로 진안군수의 항소심 재판과, 이른바 '봉침 사건'으로 알려진 복지시설 대표의 재판이 있는 날이었다.

지난 18일 오후 2시 광주고등법원 전주재판부 앞. 이항로 군수의 항소심 재판을 보러 온 진안군민 200여명이 장사진을 치고 있다. 반바지 차림에 대한 지적은 없었지만 많은 사람들 앞에 괜스레 조심스러웠다. (사진=김민성 기자)

 

광주고등법원 전주재판부 앞을 길게 늘어선 200여명의 진안군민과, 전북경찰청 여성청소년과 관계자들 사이를 반바지 차림으로 오가며 '이것은 일'이라고 되뇌었다. 무릎에 땀이 차지 않는 건 선명한 장점이었다. 하지만 역시 마음만은 앉아 있을 때가 편했다. 책상이나 노트북으로 못난 다리를 감출 수 있어서였다.

회사 복귀 후에도, 취재원과의 술자리에서도 일일이 열거할 수 없는 눈총들이 온종일 쏟아졌다. 한 시사프로그램 출연자는 기자를 본 뒤 선배 PD에게 '방송국인데 저렇게 입고 출근해도 되는 거냐'고 물었다고 한다.

이래서야 쿨비즈는 너무 먼나라 이야기였다. 저 멀리 서울시청과 경기도청 등은 오는 7~8월 공무원의 반바지 착용을 허용하기로 했다는데. 이것은 행정경계의 문제인가, 심리적 경계의 문제인가.

쿨비즈 체험 이튿날인 지난 19일 오전. 셔츠를 긴바지에 넣어 입고, 전날과 같이 검정색 구두를 신었다. (사진=김민성 기자)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