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스카우트' 명성 부활 성공할까…인디언 스카우트 바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라영철의 모터바이크 시승기]
1,133cc 수랭식 V트윈 엔진, 최대출력 100마력
개성 있는 외관 디자인‥공격적인 라이딩 자세
딱딱한 승차감, 브레이크 계통 결함 '리콜' 조치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 (사진=홍호준PD)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는 과거 레이스를 통해 최고의 모터사이클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스카우트'의 활약을 부활시키겠다는 118년 인디언의 자존심이 걸린 바이크다.

지난해 사전예약 단계에서부터 국내 라이더들의 폭발적인 인기와 관심을 끌었던 '스카우트 바버'가 지금은 '브레이크 계통'의 중대 결함으로 '리콜' 조치 중이어서 체면이 구겨졌다.

이런 시련에서도 '스카우트 바버'가 과거의 명성을 부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는 경량크루저 바이크로 기존 '스카우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모델이다.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 V트윈 엔진

 

'스카우트 바버'의 2기통 엔진은 기존 스카우트와 똑같은 배기량 1,133cc 수랭식이다. 제원에는 최대 100마력에 9.8kgm토크를 낸다.

외관에서 풍기는 느낌과 달리 공랭식보다 엔진의 진동 감은 훨씬 덜했고, 배기음도 조용했다. 그러나 주행 중 엔진의 열을 식히는 라디에이터가 작동하는 소리는 다소 거슬렸다.

기어 변속도 부드러웠고, 도심에서는 2단만으로도 충분할 만큼의 여유 있는 주행감이 든다.

 


시속 80~100km의 속도에서 아메리칸 바이크 특유의 고유 감성을 조금은 느낄 수 있었다.

연료 용량(12.5L)을 가득 채웠을 때 평균연비는 리터당 15~16km 정도다.

 

곡선로에서 부드러운 코너링이 가능할 만큼, 깊은 뱅킹에서도 노면에 깔리는 그립감과 핸들링은 그대로 유지됐다. ABS가 기본사양으로 장착된 브레이크의 제동력도 무난했다.

주행 중 비상등을 켜려면 2~3초간 버튼을 눌러야 하는 단점은 반드시 개선돼야 할 지적으로 남는다. 앞으로 숙인 라이딩 자세와 딱딱한 승차감은 라이더에게 다소 불편함을 줬다.

 


'바버'는 '스카우트' 보다 핸들 바 높이가 낮고 폭도 넓다. 낮아진 서스펜션과 앞뒤 펜더 길이가 짧아져 타이어가 드러나면서 스포티함이 강조된다.

연료탱크에 새겨진 고딕체의 새로운 로고와 블랙아웃으로 처리한 차체 컬러는 중후함을 더한다. V트윈 엔진에서 뻗어 나온 두 개의 머플러는 차체와 조화를 이뤄 개성적이다.

 


여기에 스텝은 핸들바와 가까워 라이딩 자세는 불편하지만, 더욱 공격적이다. 이런 변화는 커스텀 분위기를 더하면서 고급스러움과 남성미를 나타낸다.

그래서인지 높이가 낮은 시트에 앉았을 때 느낌은 안정적이었고, 왠지 자신감이 들게 했다.

 

'스카우트 바버'에 어울리는 고급 액세서리도 추가할 수 있다. 투톤 걸러의 탠덤 시트와 천연가죽의 투어링용 솔로 사이드 백을 달 수 있다.

'바버'의 색상은 '썬더 블랙'과 '썬더 블랙 스모크', '브론즈 스모크', '실버 스모크', '인디언 레드' 등 5개 모델이 있다.

인디언 '스카우트 바버'의 경쟁모델을 꼽으라면 할리데이비슨 '포티-에잇'을 들 수 있겠다.

 


주요 제원
엔진: 수랭식 V-Twin
배기량: 1,133 cc (100마력)
최대토크: 97.7 Nm (6,000rpm)
연료탱크용량: 12.5 L
전고: 1,154 mm
전장: 2,222 mm
시트고: 649 mm
건조중량: 244 kg
휠베이스: 1,562 mm
브레이크: (프런트) 싱글 2 피스톤 캘리퍼
(리어) 싱글 1 피스톤 캘리퍼
타이어: (프런트) 130/90-16 73H
(리어) 150/80-16 71H
서스펜션: (프런트) Telescopic Fork - Cartridge Type
(리어) Dual Shocks
가격: 1천990만~2천50만 원 (부가세포함)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