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미세먼지 잡는다…당국 현장점검 착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부가 올해 안에 '국가철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국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지하역사의 미세먼지를 잡겠다는 취지에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서울 지하철 4호선 범계역에서 현장점검회의를 갖고,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논의했다.

국회에서 한 달째 표류중인 올해 추가경정예산안엔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 사업에 960억원 규모의 예산이 반영돼있다. 범계역도 사업 대상 가운데 한 곳이다.

이날 회의에선 국토부 황성규 철도국장과 철도공단, 코레일 관계자 등이 지하 역사의 미세먼지 현황과 공조기 관리실태 등을 점검했다.

관련 추경예산 가운데 대부분인 906억원은 공조기 개량, 30억원은 공기질 자동측정망 설치, 24억원은 공기청정기 설치에 책정된 상태다.

앞서 당국이 2008년 이후 세 차례에 걸쳐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시행한 결과 최근 10년간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농도는 28%가량 저감됐다. 하지만 국민들이 체감하기엔 여전히 미흡하다는 설명이다.

지하역사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2007년 97㎍/㎥에 달했지만 2012년엔 82㎍/㎥, 2017년엔 69㎍/㎥로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특히 개정된 '실내공기질관리법 시행규칙'이 오는 7월부터 적용되면 지하역사의 미세먼지(PM10) 기준은 150→100㎍/㎥ 이하로 강화되고, 초미세먼지(PM2.5) 기준도 신설돼 50㎍/㎥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국토부는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바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한편, 올해 하반기까지 '국가철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도 수립할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