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단체 "당정, 규제혁신 소극적…이해찬·이낙연 만나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열린 '플랫폼 택시' 관련 회의에서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왼쪽)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참석자는 오른쪽부터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위원장,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장,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단체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택시산업 관련 규제혁신에 소극적이라며 이해찬 민주당 당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면담을 요구했다.

카카오 모빌리티와 택시4단체(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는 23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전국택시연합회관 대회의실에서 만나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시범운영안'을 논의한 후 이런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앞서 지난 3월 7일 정부·여당·택시단체·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산업과 공유경제의 상생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 특히 올 상반기에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의 출시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당정 및 업계가 참여하는 실무 논의기구도 구성키로 합의했다.

이에 이들은 "사회적 대타협 기구 합의 이후 현재까지 정부와 여당 누구도 이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전혀 이행하지 않는다"며 "정부는 플랫폼 택시 출시와 관련해 어떠한 회의도 공식적으로 소집한 바 없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의 태도는 이젠 실망을 넘어 과연 다양한 택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 편익 증진에 기여할 의지와 진정성이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해 사회적 대타협 기구의 합의 정신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으며, (승차공유 서비스 '타다' 등) 불법적인 유사 택시업종의 여객운송 질서를 문란 시키는 행위는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돼 왔다"며 "그 결과 애석하게도 또 다른 택시운수 종사자의 희생이 발생했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사회적 대타협 체결 이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는 사회적 대타협에 참여한 당사자를 초청해 노고를 치하하는 자리에서 관련 법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법안 통과 이전이라도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를 출시할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에 지시했다"며 "그러나 현재는 정부와 여당의 소극적 태도로 과연 올해 안에 플랫폼 택시를 출시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