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사건은 반인륜적 범죄"…시민단체 검찰 재수사 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5-16 17:11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신지예 위원장 "권력 가진 자들이 여성들을 성폭행하고 착취한 사건"
20일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 장씨 사망 의혹 재수사 여부 결정

녹색당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고 장자연씨 사건 재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이은지 수습기자)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의 고(故) 장자연씨 사망 의혹 재수사 결정 여부를 앞두고 녹색당이 검찰에게 이 사건을 전면 재수사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녹색당‧한국성폭력상담소‧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등은 16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신지예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장자연씨 사건은 재계, 정계, 언론계 할 것 없이 우리 사회의 권력과 돈, 명예를 가진 이들이 점조직처럼 얽혀 여성들을 성폭행하고 착취한 반인륜적 범죄"라 말했다.

이어 "검찰은 이 사건에 대한 재조사 의지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과거사진상조사단 외부단원이 밝혔듯 과거사위가 진상 규명보다는 검찰의 잘못을 감싸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이 사건을 재조사하지 않는다면 검찰 스스로가 자신 내부에 있는 성적폐를 깨끗이 도려내고 다시 제대로 된 정의를 세울 의지가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비판했다.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김여진 피해지원국장 또한, "사건의 진상조사가 미뤄지면 미뤄질수록 누가 이 진상의 규명을 두려워하는지 명백해질 뿐"이라며 "앞으로 다가올 여성에 대한 폭력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보여주는 문제며 이제라도 그 목소리를 듣는 것이 검찰의 존재 이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3일 장씨 사망관련 의혹을 재조사한 대검찰청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은 13개월의 재조사를 마무리하고 최종보고서를 과거사위에 제출했다. 과거사위는 보고서 내용을 심의한 뒤 이 사건에 대한 재수사 여부를 20일 결정할 계획이다.

장씨는 지난 2009년 기업인과 유력 언론사 관계자, 연예기획사 관계자 등에게 수시로 성접대를 했다는 내용이 적힌 문건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에 검찰과 경찰이 수사에 나섰지만 장씨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만 기소되고 나머지 성접대 의혹을 받은 대부분 인물들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