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2021년 남북 동계아시안 게임 '무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한체육회 '남북 공동개최 난제, 국비 확보 대책 미비' 심사 불가 통보
강원도 "5월 중 도의회 보고 후 방향 결정할 것"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공동입장한 남북 선수단.(자료사진)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2018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역점을 뒀던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유치가 무산됐다.

대한체육회는 최근 강원도에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공동 유치가 대한체육회 국제위원회 심사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현재 원활하지 않는 남북 교류 관계를 고려할 때 공동유치 활동이 어렵다는 견해다. 강원도가 제시한 대회 예산 800억원 가운데 국비 240억원 역시 정부와 사전 교감이 없는 상태에서 산정되는 등 예산 대책도 미비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강원도의회로부터 의결받은 대회 유치 동의안의 전제가 남북공동 유치인데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여건에서 심사를 진행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자치단체가 추진하면 정부가 끌려가는 방식의 사업은 지양하는 분위기도 강하다"고 말했다.

지난 평창올림픽 기간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 유치 카드를 꺼내들었다. 지속적인 시설 활용과 남북 스포츠 교류를 통한 한반도 평화 정착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구상이었다.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가 성사되면 개회식은 남강원도, 폐회식은 북강원도에서 개최하는 등 세계적으로 유일한 분단 도를 연결하는 이미지를 연출해 전 세계에 강원도의 평화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사진=강원도 제공)

 

이를 위해 지난해 5월 2021동계아시안게임 남북공동개최 기본계획수립 용역 착수설명회를 시작으로 대회 유치를 위한 공식 절차에 돌입하기도 했다.

4개월간 진행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산 사후활용, 경제적·정책적 타당성 확보, 남북 공동개최 방안, 개최여건(재원조달방안 등) 등을 분석했다.

강원도의회 역시 지난해 말 격론 끝에 동계아시안게임 유치 동의안을 의결해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하지만 유치를 위한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대한체육회 국제위원회 심사 불가 결정이 내려지면서 사전 준비 부실과 여론 수렴 미흡 등 강원도와 도의회 모두 정치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강원도 관계자는 "남북 관계 개선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대회 유치 성사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5월 열리는 강원도의회 임시회에서 현재 상황을 보고하고 유치 활동 중단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