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부재' 포항시…"지진 원인 규명 후속 대응 의지 있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포항지열발전소 모습. (사진=자료사진)

 

규모 5.4 포항지진 원인을 조사해온 정부조사단이 오는 20일 지난 1년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결과에 따라 거센 후폭풍이 예상되지만 포항시는 지진 관련 시민사회단체와의 공조에 한계를 드러내는 등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2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기자회견장에서 지난 1년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7년 11월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한 뒤 지열발전에 의한 유발지진 의혹이 제기되자 2018년 3월 국내외 학자 등으로 연구단을 꾸려 지진 원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

정부조사연구단이 내 놓을 수 있는 결론은 유발지진과 자연지진, 촉발지진 3가지다.

'유발지진'은 지열발전소의 물 주입으로 인해 지진이 일어났다는 것으로 자연 지진발생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의미한다. 이렇게 결론 나면 포항이 지진 위험지역이라는 오명을 완전히 씻을 수 있고, 현재 진행 중인 정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에서도 승소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연지진'은 지열발전소와 상관없이 단층 등의 자연적 요인에 의해 지진이 일어났다는 뜻이다. 이 경우 유발지진을 의심하는 상당수 포항시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촉발지진'은 자연지진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지열발전소의 물 주입으로 인해 지진 발생을 촉발했다는 의미다. 유발지진과 자연지진을 혼합한 개념으로 결론에 대한 해석을 두고 팽팽한 논쟁과 갈등이 우려된다.

어떤 결론이 나던 정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과 대규모 집회 등으로 혼란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시는 현재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실효성에는 의구심이 제기된다. 유발지진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국비 확보 등의 이유로 시가 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기는 힘들다는 분석 때문이다.

또 대정부 투쟁의 전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는 지진 관련 시민사회단체들과 제대로 소통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도 따른다.

지진 이후 포항에는 지진 피해 주민을 중심으로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와 '포항지진 시민연대' 등 몇 개 단체가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정부조사단 발표에 맞춰 대규모 상경투쟁과 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포항시가 이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협조 요청을 하지 않으면서 관련 단체들이 힘을 합치지 못한채 뿔뿔이 흩어져 정부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 모성은 공동대표는 "지진 이후 포항시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단체를 중심으로 일을 진행하고 다른 단체들의 요구와 목소리는 배척하고 있다"면서 "이런 행동은 정부조사단 발표 이후 있을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와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포항시가 자신들의 의도대로만 일을 추진할 위험도 높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정부 발표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며 "조사단의 발표와 시민 정서 등을 감안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