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검찰, '항만 비리' BPT 현직 고위 간부 구속영장 청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구속된 항만 인력공급업체 대표로부터 억대 금품 받은 혐의
일용직 노무독점공급권 대가...연루된 터미널운영사 전.현직 고위 인사 3명으로 늘어
인력 공급 외 부두 내 각종 이권 유착 가능성도 수사 집중

부산지방검찰청. (사진=부산CBS 박중석 기자)

 

항만 인력공급업체로부터 대가성 금품을 받은 혐의로 부산항터미널주식회사(BPT) 고위 임원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앞서 같은 혐의로 구속된 터미널운영사 전 대표 2명에 이어 현직 고위 임원까지 비리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부산항 전체로의 파장이 불가피해 보인다.

부산지검 특수부(부장검사 박승대)는 항만 일용직 노무 독점공급권을 대가로 인력공급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BPT 본부장인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5일 밝혔다.

A씨는 항만 인력공급업체 대표 최모(57.구속)씨로부터 일용직 노무 독점공급권을 대가로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13일 BPT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같은 날 체포영장을 집행해 A씨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뒤 하루 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감만부두 통합 터미널 운영사 대표였던 A씨는 지난 2016년 11월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 터미널을 통합한 BPT가 출범한 이후 BPT 내에서 대표 바로 아래 직급인 본부장으로 일해오고 있다.

검찰은 앞서 일용직 노무 공급독점권을 대가로 최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다른 터미널 운영사 전 대표 2명을 구속한 바 있다.

이들은 BPT출범 전 터미널운영사 대표로 있으면서 최씨와 유착관계를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최씨가 이 같은 금품 로비를 토대로 일용직 노무 독점 공급권을 확보·유지하며
연매출 430억 원에 달하는 인력공급업체를 운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최씨가 항만 인력공급업체 외 부두 내 셔틀버스와 주차장과 편의점, 단체 급식소 등을 독과점 형태로 운영한 배경에도 A씨 등 전·현직 터미널운영사 관계자와의 유착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