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 참패' 한국당 전대, 왜?…黃 대세론‧탄핵이슈 영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최종 투표율 27% 안팎 예상…2014년 30.5% 못 미처
黃 대세론 여파, 군소후보 이탈…투표율 저하
탄핵‧태블릿PC 등 과거 이슈 매몰…태극기부대 영향도
오는 27일 북미회담 일정과 겹친 한계

(자료사진/윤창원 기자)

 

차기 지도부를 뽑는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사실상 흥행에 실패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참패 요인에 관심이 쏠린다.

당 안팎에선 '황교안 대세론'과 탄핵·태블릿PC·5.18논란 중심 퇴행적 이슈,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이 흥행 저조로 이어졌다는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한국당 차기 지도부는 모바일·현장 사전투표와 국민여론조사, 대의원 현장투표를 합산해 선출된다. 지난 23~24일 완료된 모바일·현장투표에선 총 선거인단 36만9952명 중 9만943명이 참여해 24.58% 투표율을 기록했다.

최종 투표율은 전대 당일인 27일 일산 킨텍스 현장에서 실시되는 대의원 투표를 합산해 집계한다. 8000여명에 달하는 대의원 전원이 참여할 경우 투표율은 최대 27%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2014년 전대(30.5%)와 2017년 전대(25.2%) 투표율의 중간에 위치하는 셈이다. 2014년 전대에선 김무성 의원이 서청원 의원을 누르고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대표로 당선됐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선에 이어 열린 지난 2017년 전대에선 홍준표 전 대표가 선출됐다.

문제는 차기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치르는 이번 전대가 대선 패배 직후 전의를 상실했던 2017년 전대 투표율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7개월 간 비대위 체제에서 벗어나는 시점에서 흥행 적신호가 들어오면서 향후 당 운영에 차질이 예상되는 지점이다.

흥행 부진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초반부터 형성된 '황교안 대세론'이 꼽힌다. 보수진영 유력 대선주자인 황 전 총리는 당권 대신 바로 대권을 노릴 것이라는 정치권의 예상을 깨고, 뒤늦게 당권 레이스에 합류했다.

황 전 총리가 본격 당권 도전 행보를 보이면서 당내에선 친황(친황교안)계라는 신조어가 탄생할 정도로 초재선 친박계를 중심으로 표심이 결집됐다. 동시에 황교안 대세론은 당권을 노리는 군소후보들의 이탈을 야기시키는 등 '양날의 검'으로 작용했다.

심재철, 정우택, 안상수 등 친박 성향 군소후보들이 전대 연기 등을 주장하며 '보이콧' 공동 전선을 펼치기도 했지만, 대세론 앞에 전의를 상실하고 경선에서 이탈한 셈이다. 지역별로 1만명 내외 당원을 확보한 당권주자들의 경선 불참이 전체 투표율 저하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당내 한 친박계 의원은 25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후보들이 박빙 승부를 펼쳐야 투표율이 높아지는데 아무래도 초반 대세론으로 인해 사표심리가 작용한 것 같다"며 "군소후보들의 이탈과 함께 그들의 지지층이 투표를 포기하면서 흥행이 깨진 것"이라고 말했다.

황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후보의 3파전으로 진행된 경선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 정당성과 태블릿PC, 5‧18망언 등 과거 퇴행적인 이슈가 급부상한 점도 흥행 악재 요소로 꼽힌다.

전대 선거운동이 막 시작될 무렵 불이 붙은 5‧18 망언 논란은 김 의원의 열혈 지지층인 태극기부대의 돌출행동과 맞물려 확산됐다. 6차례에 걸친 TV토론에서는 탄핵 정당성과 태블릿PC 등을 두고 후보자들 간 공방이 어이지면서 대중들에게 과거 퇴행적인 모습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특히 유력 주자인 황 전 총리가 해당 이슈에 대해 태극기부대를 의식한 듯 애매한 답변을 내놓으면서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당내 한 비박계 중진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김진태 후보와 태극기부대가 전면에 등장하면서 열혈 당원 중심의 선거판이 됐다"며 "전대가 옥중정치 등에 휘둘리면서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아직 정신을 못 차렸다는 말까지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는 27~28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전대 일정과 겹친 부분도 흥행에 태생적인 한계로 꼽힌다. 전대 날짜가 가까워오면서 여론의 관심이 북미회담이 열리는 하노이로 쏠리는 등 켄벤션 효과가 저하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