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7호선 의정부 구간 노선변경 사실상 무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선변경 용역 두 차례 유찰…경기도 요구한 조건 충족 '불투명'
-의정부시 '방식 논의', 3번째 입찰 준비…시민단체는 끝까지 투쟁

전철 7호선. (사진=자료 사진)

 

전철 7호선 연장사업(도봉산~옥정)과 관련해 경기도 의정부시 구간에 대한 노선변경이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기존 기본계획안을 훼손하지 않는 상태에서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면 검토하겠는 입장이지만, 이를 충족하는 방안 마련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의정부 민락2지구와 장암·신곡지구 일부 시민들은 지난해 초부터 교통편익 개선을 위해 노선변경을 통해 역사 두 곳을 신설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

이에 의정부시와 의정부시의회, 정치권 등에서도 이들의 요구에 따라 경기도에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을 촉구했지만, 도는 받아들 수 없다고 밝혔다.

이미 다양한 노선을 검토한 뒤 가장 경제성이 있는 노선을 선택한 만큼 기본계획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2016년 6월 기본계획수립에 앞서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 같은 해 12월 주민공청회, 경기도의 의견 청취 등을 통해 기본계획이 수립된 만큼 절차에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의정부 구간 노선변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자 경기도는 '합리적 대안'을 가져오면 받아들이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하지만 도는 변경 노선이 기존 검토 노선과 중복되지 않고 건설 일정에 차질을 주지 않아야 하고, 비용편익(BC) 유지, 총사업비 증가분 10% 미만 등을 조건으로 걸었다.

전철 7호선 연장사업(도봉산~옥정) 노선도. (사진=고태현 기자)

 

이에 의정부시는 시민단체와 논의를 거쳐 지난달 18~22일과 22~28일 두 차례에 걸쳐 노선변경을 위한 용역 입찰을 진행했지만 참여한 업체가 없어 유찰됐다.

기존 계획에 노선연장에 들어가는 비용을 더하면 비용편익(BC)이 떨어진다는 점, 기존 노선과 중복되지 않는 노선을 찾기가 쉽지 않은 점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또 오는 12월 7호선 연장구간에 대한 착공이 예정돼 있는 만큼 노선변경을 위한 시간적 여력이 없다는 것도 한계점으로 꼽힌다.

지난달 29일 정치인과 시민단체,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추진 TF'도 제7차 회의를 열고 대안을 논의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했다.

의정부시는 지난 1일 전철7호선 의정부 구간 노선변경을 위한 3차 입찰 방식을 논의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조건을 완화해 경기도의 사전 동의를 구하고 도에서 수용가능한 수준의 성과물을 도출해야 한다"면서도 "용역 결과를 경기도와 국토교통부에서 수용해야 하는 만큼 입찰에 참여할 업체 있을지도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시민단체인 '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 김용수 대표가 지난해 경기도청에서 항의시위를 하는 모습. (사진=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 제공)

 

한편, 시민단체는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7호선 노선변경을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며 "교통 편익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수 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 대표는 "당장 역을 설치하지 못하더라도 향후 역을 설치할 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의정부시는 노선변경 용역을 성실히 수행해야 하며 합의 과정에서 시민단체가 개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