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면제 확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강호축 개발 핵심, 기본계획 수립 등 올해부터 본격 추진

이시종 충북지사(가운데)가 29일 정부의 예타면제 대상 사업 발표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제공)

 

충북의 최대 숙원 사업으로 이른바 '강호축' 개발 사업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 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29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잠정 30조 4000억 원이 투입될 27개 예타면제 및 예타 대상 사업이 포함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내용을 발표했다.

여기에 충북이 예타면제를 신청한 1조 5000억 원 규모의 청주공항~제천 간 88㎞ 구간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포함됐다.

이 사업은 철도노선의 선형을 개량해 시속 120㎞에 불과한 열차 주행속도를 최대 230㎞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철도주행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지난 2011년부터 시도된 이 사업은 예비 타당성 조사가 여러 번 진행됐으나 경제성이 낮게 나와 추진에 발목이 잡힌 뒤 지금까지 난항을 겪어왔다.

이에 도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그동안 경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한 '강호축' 개발의 핵심사업이라며, 경제성 조사 절차없이 국가 정책으로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해왔다.

강원에서 충청, 호남을 잇는 새로운 성장축인 '강호축'은 도가 지난 2014년 처음 제안한 개념으로, 충북을 비롯한 강호축 8개 시·도는 그동안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포함한 강호축 종합발전계획의 국가계획 반영을 추진해왔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사업 가운데 철도 및 도로사업은 올해 예산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첫발을 내딛게 될 전망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이 국가 철도망 X축의 완벽한 중심지로 부상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나아가 강호축의 중심으로, 더 나아가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가는 꿈의 실크레일의 전진기지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